'무료강의', MBTI검사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우울증극복방법 알아보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MBTI검사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우울증극복방법 알아보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7.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검사를 포함한 여러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분노조절장애증상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극복방법을 알아보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61가지 온라인자격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강의를 최대 3과정까지 신청자에 한해 수강료 전액을 지원 받는 방식이다. 교육원에서는 나이와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갖춘 전문 강사의 온라인강의를 약 4~6주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시험예상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로 출근시간 및 여가 시간 등을 활용하여 어디서든 자유 수강이 가능하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최근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MBTI는 사람의 선호도를 통해 16가지 성격유형을 분류하는 검사 방식 중 하나이다. 잔다르크형 및 성인군자형 등의 성격유형별로 구분되고, 각 유형의 성격마다 장단점이 있어 MBTI 궁합 또는 연애유형 등을 알아보는 이들도 있으며 특히 MBTI테스트는 내담자 심리파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심리치유에 활용되기도 한다.

분노조절장애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주변인들에게 화풀이를 하거나 학교폭력과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형태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이들은 과격한 언행으로 싸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와 같은 경계선 성격장애로 의심받는 상황이 많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관리와 인지행동치유법 등으로 성격개선의 여지가 있다.

한편, 우울증은 장기간 우울감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무기력증 및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기분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두통이나 환청 등 각 종 심리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사회적, 심리적인 요소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우울증의 종류는 소아·청소년우울증 및 육아우울증을 비롯하여 여성에게 관련된 임신우울증 또는 산전·산후우울증과 갱년기우울증 등이 있다.

또한 우울증은 불면증 등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후속증상을 겪을 수 있어 우울증자가진단 테스트를 위한 심리상담소 등에 내방 후 원인을 검사하고 인지행동치료 및 위기상담 대처방법 등 다양한 심리치유를 병행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우울증극복방법에 예후가 좋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러한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장애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트라우마와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우울증 등 심리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통해 다양한 정신질환의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다.

상황에 따른 과정은 청소년생활, 진학에 대한 고민상담법과 학교부적응에 대한 사례 등을 알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왕따·사이버불링 등 신체·언어 등의 학교폭력 사례와 해결방안을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아동학대 등의 가정폭력과 부부싸움·이혼위기 등의 가족문제 해결법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도모하는 가족심리상담사 및 부부심리상담사, 결혼·임신 등에 관한 성문화와 성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예방 및 접근법을 교육하는 성심리상담사, 위기의 순간에 직면한 모두에게 개입하여 정서안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과정이 있다.

최근 매개체(검사도구)를 활용한 자격증과정이 미디어 등을 통해 더욱 알려지고 있다. 기초심리학에 근거한 검사도구인 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 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엄마표 미술놀이와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 콜라주·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퍼스널컬러진단 및 쿨톤웜톤테스트 등의 기초 이론인 색채학을 심리치료기법에 접목한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대표적인 도구교육과정이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자격증안내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교육원 대표전화를 통한 유선상담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