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태일 토크콘서트서 '노동존중 실현' 의지 강조
이재명, 전태일 토크콘서트서 '노동존중 실현' 의지 강조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7.0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태일 노동인권 토크콘서트 성황리 개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람은 누구나 존엄한 존재이고 모든 노동은 귀천 없이 존중받아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태일 노동인권 토크콘서트에서 '노동존중 세상 실현' 의지를 다시 한번 다졌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6월 30일 열린 전태일 노동인권 토크콘서트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사람은 누구나 존엄한 존재이고, 모든 노동은 귀천 없이 존중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지사는 "노동자는 기계가 아니다. 일을 하려면 휴식은 필수고, 적절한 휴게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며 "아쉽게도 현실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변변한 휴게시설조차 없는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토크 콘서트가 이 시대의 수많은 전태일들의 휴게권과 휴식권 보장을 위한 귀중한 한걸음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기도 역시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오후 3시 '내가 전태일이다'를 주제로 경기아트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1 전태일 열사 추모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가 주최하고 전태일재단이 주관했다.

행사에는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최봉현 민주연합노조 안양지부 부지부장, 임상혁 녹색병원 원장, 가수 하림 등이 참석했으며 축하공연이 함께 진행됐다.

본 행사는 1부 '공감', 2부 '함께'로 나눠 전태일 열사의 생애와 희생, 노동인권, 노동현실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부 '공감'에서는 '1970-1980-2021'라는 키워드로 우리 시대의 전태일과 안전한 일터, 노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2부 '함께'에서는 취약노동자의 휴게권을 주제로 경기도의 취약 노동자 휴게권 보장을 위한 정책과 사업들을 중심으로 휴게권 보장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참석자들은 청년 전태일이 원했던 노동자에 대한 존중과 연대의 정신을 되새기고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위해 우리 사회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태진 경기도 노동권익과장은 "경비·청소 노동자 등 취약노동자의 휴게권 보장 및 확대를 비롯해 안전한 노동일터, 촘촘한 노동복지 실현 등에 경기도가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전태일 열사 추모사업'은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산화한 전태일 열사의 숭고한 희생정신 및 노동존중 의식을 계승하고자 경기도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올해는 '찾아가는 전태일 기념관', '전태일 노동인권 영상공모전'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하반기에 '전태일 노동인권 콘서트'를 한 번 더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토크콘서트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날 오후 3시부터 경기도청 유튜브 채널과 전태일티비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