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현재 재능기부이벤트를 통해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상담, 복지 분야 일자리구하기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직무능력향상과 취업범위의 확대를 돕기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62종의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돕는 온라인강의를 무료교육 중에 있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무료수강신청을 클릭하여 교육원에서 지원하는 자격증종류 중 학습자 희망에 따라 최대 3개 자격증 교육을 접수하면 수강료가 바로 100% 면제된다. 강의계획서, 샘플강의시청이 가능하며 온라인교육을 위한 교재와 시험대비예상문제는 파일로 제공되고 카카오톡, 문자로 일정공지가 발송된다.
최근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및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다양한 방법으로 간병인 관련 국시원의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을 통해 비교적 노후취업이 용이한 해당 업무를 준비하는 자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국내 관련 시설의 부족으로 인한 미취업자 역시 늘어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현재 여러 사유로 인해 국내 정신건강 및 해당 분야 종사자의 인력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로 통계되고 있으며 이는 고령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의 추후 미래문제에 바로 직면하게 된다.”며 “해당 분야 취준생의 취업범위확대와 직무능력향상을 돕는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교육 진행함으로써 인력 외에 대체 불가능한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인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만들고자 무료교육이 기획되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간병인 관련 요양보호사자격증, 의료(케어) 관련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자의 업무시설 중 한 예로써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에서는 지역 별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종합복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 재가복지센터, 요양원 및 아동복지센터 등을 동시 운영하여 미술치료, 놀이치료와 아동·노인상담교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교육원 또한 관련 분야 상담기법을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지도사자격증, 전문가자격증 강의를 무료교육에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 심리치유의 목적에 있는 체계적인 심리학 학습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가족요양, 문화복지 정책 학습으로 복지 업무에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 문화복지사도 있다.
또한 심리적인 외상을 입은 환자의 트라우마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삶의 원동력을 돕는 긍정의 힘과 원예를 통해 정서안정에 유용한 긍정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적 교감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이 겪는 각종 고민 해결의 초점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 보육 분야 관심자를 위한 과정으로는 가베 활용법과 놀이치료기법을 전문적으로 학습하여 아이 탐구력을 증진시키는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와 대인관계 및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발음연습을 통해 원활한 소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심리테스트 활용의 색채심리상담사도 있다.
교육에 활용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문법·회화 학습을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역사를 흥미롭게 지도하는 법을 배워보기 위한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자격증, 중국어 학습에 유용한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 논술 교육에 초점을 맞춘 논술교육지도사, 방과후 학교수업 운영 방식의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을 통한 활동은 다양한 시설에서 가능하다. 위에서 설명한 지역 별 종합사회복지관 및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과 함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한 수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상담시설 등 연관성이 높은 직업군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1:1게시판, 카카오톡, 대표전화 등을 통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