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 ‘무료자격증’, 불면증·불안장애 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한국교육검정원 ‘무료자격증’, 불면증·불안장애 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경제가 힘들어지면서 영유아, 청소년, 부부/커플 등 심리적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심리적 증상 중 불면증과 불안장애 그리고 공포, 우울증 심지어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들이 심리상담 센터까지 방문할 정도로 극심해지는 추세다.

이를 치유하고 극복할 방법을 제공하는 심리상담사는 성격, 적성, 진로에 대해 상담 신청하는 사람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최근 학부모들도 자녀와 함께 방문하고 있어 심리상담 수요는 더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은 심리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5487), 아동미술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2), 아동폭력예방상담사(등록번호2018-003792), 가족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4690)등 다양한 분야로 넓혀 1급, 2급 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자격증 신청방법’은 한교검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작성하면 즉시 시작 가능하며 이후 0원 수강료로 약 5주간 장소 제약 없이 어디서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100% 지원되는 자격증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수강 가능하며 자격증 시험과 자격증 발급신청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유망자격증 및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심리상담사를 꿈꾸고 있는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하여 중장년층, 주부, 이직준비자들에게 추천하고 있는 자격증이 가족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4690)이다. 개인 심리뿐 아니라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달한 양성과정으로 가족체계 이론 분야에서 훈련받은 전문가의 강의로 진행되고 있다. 부부, 결혼, 가족체계의 맥락에서 정신 장애와 정서장애를 진단하고 치유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이후 사회복지사, 간호사, 노인회관 종사, 위기 가족상담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이직 준비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도 정식으로 기재 가능한 자격증이다. 만약 사회복지관 상담원, 구민회관, 종교기관 취업을 원한다면 정식 기재하여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아동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8-003792)다. 해당 자격증은 아동에 대해 이해를 할 뿐 아니라 아동 폭력 개념과 사례를 이해하고, 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폭력 예방할 수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지도사 양성과정이다.

아동의 경우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발달할 권리가 있어 다양한 복지 시설을 누려야 하며 평등한 관계 속에서 평화롭게 성장해야 한다. 건강한 사회환경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적극적으로 돕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이들을 돕고 가르치는 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돌봄전담사, 방과후교실 및 지역아동센터 종사를 희망하고 있다면 도움을 주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1급 (등록번호2018-003791)자격과정과 방과후지도사1급(등록번호2017-004616), 자기 주도학습 코치상담사(등록번호2017-001593)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효과적인 자기 주도학습을 바탕으로 방과후지도사, 방과 후 돌봄교실 지도사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3 과정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가 스스로 행하는 활동을 지칭하는 자기 주도학습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한 뒤 평가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한다.

주로 자기 주도 학습코치 전문 지도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방과후 학교 강사로도 파견을 나갈 수 있으며, 자기 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관을 운영할 수도 있다. 또한, 학원 강사뿐 아니라 구청, 문화센터 등 프리랜서 강사로도 활동 가능하다는 것이 관계자 측 입장이다.

한교검 관계자는 “ 최근 민간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학업과 업무를 동시에 해내야 하는 이들에게 온라인 무료자격증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 자격증 취득은 취업목적이 아니더라도 특기와 취미 그리고 자녀 교육을 위해서도 누구나 간단하게 취득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무료자격증과는 별도로 한교검은 법정의무교육도 온라인으로 제공 중이다. 법정의무교육과 산업안전보건교육 등 기업 내 반드시 들어야 할 의무교육 장소와 시간이 애매하다면 온라인 이수도 참고할 시 도움이 된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공지사항은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