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가정 두 마리 토끼 잡는 가족친화경영 확산 앞장
경북도, 일·가정 두 마리 토끼 잡는 가족친화경영 확산 앞장
  • 구웅 기자
  • 승인 2021.07.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은행․농협 경북본부, 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대출 금리우대 협약
가족친화경영 실천 우수기업 대표 및 전문가 32명 위원 위촉
가족친화인증기업 금리우대 협약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가족친화인증기업 금리우대 협약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잡포스트] 구웅 기자 = 경상북도는 7일 경북여성가족플라자 다목적홀에서‘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금리우대 협약’과‘가족친화경영 실천 민관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임성훈 대구은행장, 금동명 농협은행 경북영업본부장이 참석해 가족친화경영 문화 확산 및 가족친화인증 활성화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대출 금리우대(대구은행 0.2% 이내, 농협은행 경북영업본부 0.5% 이내)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컨설팅 지원 등이다.

경상북도는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제도가 주로 대기업, 공공기관 위주로 이용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20년부터 중소기업‘중심가족친화인증기업 육성사업’을 총예산 12억 7천만 원을 투입하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에 위탁하여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협약은 도내 소재한 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106개사(2020년말 기준)가 대상이 되며, 대출 금리우대, 경영컨설팅 지원을 비롯하여 가족친화인증 컨설팅 및 직장교육, 중소기업 환경개선, 가족친화 프로그램 지원과 더불어 기업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날, 가족친화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가족친화인증 중소기업 대표 30명과 관련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가족친화경영 실천 민관협의체’발대식이 함께 개최되었다.

발대식은 ▷민관협의체 위촉장 수여 ▷가족친화실천 간담회(기업의  대표사례 공유) ▷가족친화 실천 선언 캠페인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협의체 위원인 ㈜남경엔지니어링 윤태열 대표는 가족돌봄실 운영, 워크숍 가족동행제도(가족캠프), 가족사랑의 날(금요일 정시퇴근제) 운영 등 가족친화 실천 사례를 통한 직원 만족도와 기업 성과를 참석한 위원들에게 발표했다.   

가족친화제도가 근로자 만족도와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이직률까지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현장에서 보여준사례였다.

앞으로 민관협의체는 가족친화경영 실천 사례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면서 지역 가족친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경상북도 가족친화 정책 개선과제 발굴을 돕는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협약식 직후 경북여성가족플라자에 입주한 여성정책개발원·여성단체협의회·육아종합지원센터·청소년성문화센터 등을 깜짝 방문하여 임직원을 격려하고 시설 이용 가족들과도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가족친화인증기업이 일·가정 균형의 든든한 울타리로 자리 잡는데 아낌없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플라자 입주기관 임직원들에게 “경북여성가족플라자가 여성가족정책의 전국 최고 메카가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