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SW산업협회, SW일자리 창출방안 연구 결과 발표
한국SW산업협회, SW일자리 창출방안 연구 결과 발표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7.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이하 협회)는 한국IT서비스학회장을 맡고 있는 임규건 한양대학교 교수에 의뢰해 SW일자리 창출방안이 담긴 연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상용SW 유지관리요율을 15%로 상향 시 약 1만 여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나왔다.

협회는 지난 달 정부가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지원하고자 임규건 교수에게 이같은 연구를 의뢰했다.

정부는 발표를 통해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AI, SW 등 청년층이 선호하는 신산업분야의 일자리를 집중적으로 양성하고자 직접일자리 창출, 고용장려금 지원 등 다방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협회는 행정안전부의 지난해 공공부문 정보자원 현황 통계보고서를 참조해 연간 유지관리에 투입되는 비용을 1조7984억 원으로 도출했다.

임규건 교수는 협회에서 도출한 연간 유지관리 비용과 상용SW 유지관리요율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 상용SW 유지관리요율을 1% 상향 시 필요한 정부예산을 1620억 원으로, 요율을 15%까지 상향 시에는 6319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함께, SW분야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고려해 상용SW 유지관리요율을 1%만 상향해도 SW기업의 매출 증대 효과는 2조14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임규건 교수는 이를 근거로 1인당 단순 평균임금을 5000만 원으로 가정했을 때 상용SW 유지관리요율을 1% 상향할 경우 324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외에도 상용SW 유지관리요율을 15%까지 상향한다면 연간 약 1만2638개의 신규 고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규건 교수는 "상용SW 유지관리요율 상향은 신규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며, SW인력에 대한 합당한 대우로 이어져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좋은 일자리를 통해 우수 인재들이 SW업계에 유입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