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해외진출 확대 모색" 산인공, '해외취업 정책연구 포럼' 개최
"청년 해외진출 확대 모색" 산인공, '해외취업 정책연구 포럼' 개최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7.26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은 지난 26일 서울시 LW컨벤션에서 청년 해외진출 확대를 모색하고자 해외취업 정책연구 포럼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환경변화와 해외취업’을 주제로 해외취업지원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학계의 해외취업 전문가 및 정책 담당자 등이 관련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했으며 온라인을 통해 현장을 중계해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청년 구직자, 관계 기관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 ‘해외취업지원정책 해외사례 벤치마킹’, ‘해외취업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등 3개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해외취업 환경 변화에 관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박진모 울산대 교수는 해외취업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일자리 변화를 소개했으며, 김기용 케이엠플러스컨설팅 대표는 자국민의 해외취업을 지원하는 다른 국가의 정책적 사례와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문현태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장은 ‘해외 취업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제목으로 20여 년 역사를 가진 정부의 해외취업지원 사업 성과와 최근 동향에 따른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와 최상철 백석문화대학교 교수 등 학계 전문가와 김상용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지원과 과장 등 정책 담당자는 해외취업 환경 변화에 대해 논의했다.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해외취업 지원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해외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외취업 정책연구 포럼은 오는 9월과 11월 등 총 3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