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2 '성취 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2 '성취 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앞서 소개한 '취업희망 프로그램'이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이었다면 이번에 소개할 '성취 프로그램'은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성취 프로그램이란 취업 준비를 하는 일반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며, 구직자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구직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 명시되어 있다.

* 成就 : "성(成)공적인 취(就)업을 돕는" 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목적한대로 일을 이룬다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

이직이나 전직을 희망하는 구직자 또는 취업 의욕을 상실하여 자신감이 떨어진 구직자, 잦은 취업알선에도 불구하고 면접에서 계속해서 떨어지는 구직자, 신규구직자 중 구직기술의 향상이 필요한 구직자 등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로는 구직동기 부여와 구직기술 향상에 따른 장기실업의 가능성 예방 및 상실된 자신감과 자존감의 회복을 통한 재취업 제고, 재취업 후 새 직장에 대한 경제적, 질적 증진과 생활만족의 향상으로 복지 증진 등이 있다.

프로그램 진행 방법은 12~15명의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1회 4일간 6시간씩 진행되며, 진행자와 참가자간의 밀접한 의식 교류와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취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실질적인 구직 기술 교육 및 자기 효능감 최대화 부여

프로그램의 첫 번째 챕터 '여는 마당'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이력서 비교하기, 생각 가다듬기(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 면접사례 살펴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4일 동안 함께 활동하게 될 참여자들 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소개를 통해 참여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게 해준다. 

또한 지금까지는 구직자의 입장에서 취업 활동을 해왔으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구인자 입장에서 여러장의 이력서를 비교해보고, 면접 사례도 살펴봄으로서 구직 시 필요한 습득의 토대를 마련한다. 또한 구직활동 시 겪을 수 있는 부정적 감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생각 가다듬기를 통해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챕터인 '알리는 마당'에서는 자신의 업무능력과 기술(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재취업을 방해하는 걸림돌 극복방법 연습하기, 일자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는 다양한 방법 연습하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알아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 및 기술상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구직기술을 연습한다. 

일반적으로 재취업의 걸림돌로 여겨질 수 있는 경력 부족, 연령, 외모 등 개인적 배경에 대해 인지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또한 구인광고, 신문, 인터넷 등 공개된 일자리 정보 외에 숨겨진 일자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획득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빠른 재취업을 도모한다. 

이어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기도 한다.

 

세 번째 챕터인 '키우는 마당'에서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효과적인 면접수행 방법 이해하기(1), 면접시나리오 작성 연습하기, 면접에서 받을 수 있는 질문에 대처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실제로 작성해 보고, 보완하는 시간을 갖는다. 면접에서 빈번히 나오는 질문들에 효과적으로 대답하는 방법과 구인자에게 강한 인상을 어필할 수 있는 면접 마무리 기술을 익힘으로서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최대화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네 번째 챕터인 '다지는 마당'에서는 전체 면접과정 연습하기, 효과적인 면접수행 방법 이해하기(2), 취업계획 수립하기, 취업동아리 구성하기(선택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4일동안 연습한 모든 기술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져보는 시간을 갖고, 완전한 면접을 연습해 본다.

신규직 또는 경력직으로서 본 프로그램을 마치고 본격적인 취업활동을 하기 위한 자신의 계획을 수립하며, 참가자들간에 스스로 취업동아리를 구성하여 구직활동시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고,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구직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시킨다.

 

▲ 실시기관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캡처)
▲ 실시기관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캡처)

 

프로그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에서 확인 가능하며, 실질적인 구직 기술과 여러 노하우, 자신감 회복, 면접 대비, 성공적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성취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취업 대비 및 준비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