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3 '성장(성공장년) 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3 '성장(성공장년) 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0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청년층의 취업만큼이나 제 2의 인생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중장년층의 취업 역시 치열하다. 

퇴직을 한 많은 이들이 프렌차이즈 사업이나 개인 사업 등을 차리는 경우도 많지만 시장의 치열함으로 인해 안전성은 보장이 될 수 없다. 

이에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지원하는 '성장(성공장년) 프로그램'은 퇴직이나 실직상태에 있는 장년구직자들이 인생의 2막을 새롭게 설계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성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성장(성공장년) 프로그램이란 중장년(5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재취업을 필요로 하는 장년층 구직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생 재설계, 취업 자신감 향상, 구직기술 습득, 대인관계 기술을 통한 직장적응능력 향상및 취업 설계'의 내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일에 대한 준비와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직장생활에서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 및 취업 청사진을 완성하여 일을 통한 자아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 명시되어 있다.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① 6개월 이상의 실직 경험이 있거나 이직 및 전직을 희망하는 50세 이상자

② 퇴직이나 실직으로 인해 의기소침해있거나 자신감이 상실된 50세 이상자 

③ 인생 후반부의 삶을 계획하고 설계하고자 하는 50세 이상자 

④ 재취업을 위해 다양한 구직기술을 배우고 구직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50세 이상자

등에 해당되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① 구직동기 부여와 구직기술 향상에 따른 장기실업의 가능성 예방

② 상실된 자신감과 자존감의 회복을 통한 재취업 제고

③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습득을 통한 직장적응능력 향상

④ 인생 후반부를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 통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공적인 인생의 2막으로 나아가는 첫 단추

프로그램은 12~15명의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4일간 6시간 씩, 총 24시간동안 진행된다. 4일간 인생재설계, 취업자신감 향상, 구직기술 습득, 대인관계 기술을 통한 직장적응능력 향상 및 취업설계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집단 내에서 함께 나누고 격려하는 사후활동을 통해 다양한 정보 및 정서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도와준다.

프로그램의 첫 번째 챕터인 '새로운 삶'에서는 전체 프로그램의 내용 및 일정 설명, 참가자간 소개 및 발표, 고령화 사회의 변화 이해하기, 참가자 인생회고 및 생애 계획 세우기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이해를 돕고 진행자와 참가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과거 인생 변화과정을 회고하여 통찰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루가 멀다하고 급박하게 변화하는 시대를 이해하고 새로운 인생 설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두 번째 챕터인 '배우는 삶'에서는 직업선택 시 가치관, 능력, 성격 등을 고려하고 이와 관련한 희망직업 탐색의 중요성 이해, 다양한 직업세계 및 취업관련기관 이해로 진행된다.

'배우는 삶'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와 관련한 희망직업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최근 중장년층의 다양해진 진로와 직업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직업 및 취업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관(서비스)를 전해주며, 구직활동에서 부딪힐 수 있는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세 번째 챕터인 '준비하는 삶'에서는 구직스킬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 설명, 구인자 관점에서의 이력서 작성 이해와 이력서 작성 실습, 면접 이미지 메이킹 및 면접 답변 대비, 모의 면접으로 진행된다.

구인자의 시각에서 채용 관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실제 면접 시 행동해야 할 자세를 자각할 수 있으며, 합격이력서 사례를 살펴보고 참가자 자신의 서류 작성에 적용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면접에서 보여주어야 할 태도와 자세를 연습하고, 면접 답변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챕터인 '성장하는 삶'에서는 비합리적 사고 이해 및 대안반응 학습하기, 구직계획 수립 및 실천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이해하기, 프로그램의 마무리 및 격려하기로 이루어진다.

참가자가 비합리적 사고의 발생과정을 이해하고 대안적 반응을 학습하도록 해주며, 합리적인 말하기와 듣기 연습을 통해 직장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끔 연습한다.

또한 취업을 위한 성공적인 구직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중장년층의 제 2의 인생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장년층을 필요로 하는 분야의 직업 수요가 늘어나는 곳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제 2의 멋진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전략 및 체계적인 준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