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공급아파트 노동자 휴게시설 이용만족도 80%
GH 공급아파트 노동자 휴게시설 이용만족도 80%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9.19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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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경기도
하남풍산 국민임대 아파트단지 내 경비·미화노동자 휴게시설 내부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경기주택도시공사(GH) 공급·관리 아파트 내 경비·미화노동자 휴게시설을 이용하는 노동자 80%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를 통해 지난 8월 휴게시설이 설치된 23개 단지 중 13개 단지에 근무 중인 경비·미화노동자 74명을 대상으로 온도, 채광, 환기, 면적, 위치 등 총 5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23개 단지 중 10개 단지의 경우 분양 후 관리업무 이관, 인력 비상주등으로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매우 좋음 41.1%, 좋음 38.9%)가 만족한다는 응답을 보냈다. '보통'은 12.7%, '나쁨'은 7.0%, '매우 나쁨'은 0.3%로 부정적 응답을 제외한 수치는 92.7%로 조사됐다.

만족도 80%는 지난해 7월 9개 단지 노동자 62명 조사 때 만족도 73%보다 7%p 향상된 수치다.

항목별로는 휴게시설의 '온도' 90.6%, '위치' 90.5%가 '좋음' 이상이었다. '면적' 및 '환기'는 모두 79.7%, '채광'은 59.4%로 나타나며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기타 의견에서 일부 단지 노동자들은 난방 개선, 냉장고·싱크대·취사시설 설치 등 시설 개선을 건의했다. 휴게시설을 설치한 GH는 현장 확인 등을 거쳐 연말까지 해당 단지에 대한 개선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번 조사에서 최초 설계단계부터 휴게시설을 반영해 신설된 5개 단지의 '매우 좋음' 비율이 56%인 반면 기존 단지의 설계 변경 등을 통해 설치한 단지의 '매우 좋음' 비율이 37%로 큰 차이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초 설계, 계획단계부터 공동주택의 휴게시설 설치를 제도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홍지선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낮은 임금과 고된 노동에도 소외된 곳에서 묵묵히 일하시는 분들에게 제공해드리는 작은 쾌적함이 우리 사회전반에도 조금씩 따뜻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휴게시설을 이용하는 노동자 분들의 불편사항이 개선될 수 있도록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공동주택의 설계 및 인·허가 단계에서 적정면적의 휴게시설이 계획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정부에 수차례에 걸쳐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제도개선안은 아파트 경비원 등 휴게시설의 면적을 관리사무소 면적과 별도로 확보하고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하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국회에서 휴게시설을 용적률 산정에서 제외하는 '건축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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