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6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6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고용복지정책 중 하나인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이란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기간(3일~5일)의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이들을 위해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단기(3~4시간) 과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크게 ① 취업의욕 향상과정 ② 기초직업능력 향상과정 ③ 구직기술 향상과정으로 나뉜다.

 

▲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욕 향상과정

※ 행복한 대화 이끌기 - 화 다스리는 법 및 효과적인 대화법을 익혀 가정과 직장에서 원만한 조직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 취업 어려움 극복하기 - 실직 기간이 길어질수록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하여 희망적인 생각을 저해하는 고리를 끊어 버리는 연습을 한다. 하여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인드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나를 이해하기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보유능력을 확인하고 나에게 딱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초직업능력 향상과정

※ 대인관계능력 향상 -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이다.

※ 의사소통능력 향상 - 직업인이 직장생활에서 우리말로 된 문서를 제대로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 향상을 돕는다.

※ 자기개발능력 향상 -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자기 정체감을 확고히 하는 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이다.

※ 직업윤리 -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에 대해 자신의 직업윤리를 진단하기 위한 과정이다.

 

구직기술 향상과정

※ 취업목표 정하기 - 자신이 어떤 방법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지 간접체험을 해보고, 합리적인 경력개발목표를 세워 실천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배운다.

※ 멋진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하기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등 지원서류를 직접 작성을 해보고, 보다 나은 지원서류 작성을 위해 코멘트를 받는 과정이다.

※ 면접기술 습득하기 1 - 면접기술과 관련된 총망라 과정을 경험한다.

※ 면접기술 습득하기 2 - 실전과 같은 면접을 체험하여 실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심화학습을 배운다.

※ 취업 전략 세우기 - 일자리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는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셀프마케팅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운다.

 

▲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현재 많은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으니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고용노동부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기관 및 운영 과정을 살펴보고 수강을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