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국제 평화안보 포럼' 개최…비대면 시대 맞아 유튜브 생중계도 진행
평택시, '국제 평화안보 포럼' 개최…비대면 시대 맞아 유튜브 생중계도 진행
  • 김선영 기자
  • 승인 2021.09.2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동맹 방향성 논의 활발해…평택시, 한미동맹 기반 국제 평화·안보 분야 선도 도시로 발돋움
사진 = 평택시 제공

[잡포스트] 김선영 기자 = 평택시가 2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2021 평택 국제 평화·안보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감안해 사전 초청 및 등록한 최소 인원 참석으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포럼과 실시간 온라인 중계(아리랑국제방송 공식 유튜브로 생중계)가 병행됐다. 현장 초청 인사도 최소화했다. 정장선 평택시장, 정의용 외교부장관, 홍선의 평택시의장, 유의동 국회의원, 홍기원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포럼의 슬로건은 ‘동북아 새로운 평화·안보의 판을 펼치다’였다. ‘동북아 평화 프로세스와 한미동맹’을 주제로 송민순 前외교부장관이 직접 참석해 기조연설을 펼쳤으며, 빈센트 브룩스 前주한미군사령관이 비대면 실시간 특별연설을 진행했다.

올해를 첫 회로 시작하는 ‘2021 평택 국제 평화·안보 포럼’에서 평택시는 정승조 한미동맹재단 회장이 좌장을 맡은 제1세션 ‘한미동맹과 동북아 안보환경의 변화에 따른 주한미군의 역할’과 전인범 前특전사령관이 좌장을 맡은 제2세션 ‘한미동맹 평택시대, 진화된 한미동맹을 위한 평택시의 역할’ 두 가지 주제에 대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평택시는 향후에도 정례적으로 포럼을 개최하여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된 ‘2021 평택 국제 평화·안보 포럼’은 아리랑국제방송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됐다. 국내외 참석자들은 실시간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연사들과 질의응답 및 소통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주한미군과 유엔군 사령부 이전으로 주한미군 평택시대가 열렸고 평택시는 명실상부한 한미동맹 중심도시로 거듭났다”며 “이번 포럼에서 우리는 한미동맹의 시초부터 현재까지를 짚어보고 한 단계 발전한 한미동맹과 동북아 결속을 위한 평택시와 주한미군의 역할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번 포럼을 계기로 평택시와 주한미군이 서로의 좋은 이웃으로서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해 함께 성취해나감으로써 한미동맹과 평화·안보 정신을 확산하고 이를 통해 국제 평화도시 평택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