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7 '청년취업역량 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7 '청년취업역량 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3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기업이 인재를 등용하기 위해서 필히 중시하는 다양한 역량들이 존재한다. 이에 구직자들은 본인만의 차별화와 스펙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단순하고 획일적인 스펙보다 직무능력과 역량을 중시하는 채용 풍토가 확산됨에 따라, 대졸(예정) 청년구직자들의 경우 역량채용 및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을 하려는 기업 및 공공부문의 채용동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NCS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로, 직업마다 하는 일이 다르고 필요한 능력이 때문에 서로 다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요건(지식, 기술, 태도 등)을 별도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이에 청년취업역량프로그램은 자신에게 적합한 산업 및 기업과 직무를 탐색하고 여기에 부응하는 구직기술을 준비하도록 지원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구인 기업들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계의 특성과 그 조직이 보유한 문화적 특성, 그리고 채용예정 직무 특성 등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려 노력하고 있다.

청년취업역량 프로그램은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이 보유한 역량과 지원하려는 분야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이해하고 성찰하여 구직기술을 준비하고 역량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워크숍 과정이다.

주요 참가 대상은 만 34세 이하의 청년층 취업준비생 대상으로, 고졸(예정) 신규 취업 준비자는 'Hi 프로그램'을, 대졸(예정) 신규 취업준비자는 'CAP+프로그램'(김기자의 잡포자기 #5 참고)에 우선적으로 참가할 것을 권한다.

집중적인 워크숍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역량채용 및 NCS기반 능력중심채용제도에 대해 심도있게 이해하고 자신이 구직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준비를 하려는 청년층에게 보다 적합하다.

 

 

NCS기반 능력중심채용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프로그램은 각 집단별 15명 내외로 진행되며 총 24시간의 프로그램이 4일에 걸쳐 진행된다.

첫째 날은 청년채용동향, 역량채용 및 NCS능력중심채용의 이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청년채용동향은 △ 가상 사원증 제작 및 빙고 게임 △ 기업의 청년채용 동향과 방법 변화(역량채용 및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확대) △ 기업의 채용인재에 대한 요구역량 사례분석을 알아본다.

역량채용 및 NCS능력중심채용의 이해는 △ 취업성공 사례 분석을 통한 요구 역량 탐색 △ NCS와 역량 및 공통역량, 직무역량 이해 △ 공통역량 진단 및 역량보유도 파악을 통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둘째 날은 기업 및 직무와 역량, 능력중심채용시대의 입사지원서 이해라는 주제에 대해 알아본다.

기업 및 직무와 역량은 △ 기업의 업무흐름과 직무 및 요구역량 이해, 채용정보, 기업정보, 직무정보탐색과 공유, 희망 직종별 보유역량 및 근거활동 탐색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본인의 보유 역량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진다.

능력중심채용시대의 입사지원서 이해는 △ NCS능력중심, 역량기반 지원서의 특징과 작성원칙 이해 △ NCS능력중심, 역량기반 지원서 작성과정 및 노하우 이해를 통해 보다 심화적인 입사지원서 작성에 도움을 준다.

 

셋째 날은 능력중심채용시대의 서류작성 실습, 능력중심채용시대의 면접 전형 이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능력중심채용시대의 서류작성 실습은 △ NCS능력중심, 역량기반 지원서 공유 및 검토 △ NCS능력중심,역량기반 지원서 클리닉 시간을 가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다시 한번 자기 점검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능력중심채용시대의 면접 전형 이해는 △ NCS능력중심,역량면접의 개념과 유형 이해 △ NCS능력중심,역량면접의 질문 및 답변 요령 파악 △ NCS능력중심,역량면접 예상질문 도출 및 답변 연습을 통해 실제 면접을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자리로 진행된다.

 

넷째 날은 능력중심채용시대의 면접 실습, 역량개발계획 수립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능력중심채용시대의 면접 실습은 △ 모의 면접 실시 △ 모의 면접 피드백 공유를 통해 실제와 같은 모의 면접이 진행되며,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 실제 면접에 대비해 완벽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역량개발계획 수립은 △ 변화된 나 돌아보기 △ 역량개발 계획 수립과 공유를 통해 프로그램을 마무리 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역량 개발을 위해 실행해야 할 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진다.

 

청년취업역량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구직자는 워크넷 또는 해당 지역 고용센터, 고용복지+센터,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및 대학청년고용센터 등을 통해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또한 단체 신청 의뢰 역시 가능하오니 이점도 해당 지역의 고용센터 취업지원과 직업진로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진행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