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정한울 교수 연구팀,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선정"
광운대학교 "정한울 교수 연구팀,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선정"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10.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정한울 교수 연구팀 (사진제공/광운대학교)

[잡포스트/대학] 홍승표 기자 = 광운대학교는 전자공학과 정한울 교수 연구팀이 2021년 하반기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정보통신기술(ICT)분야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연구 주제는 '임베디드 메모리 성능 예측 및 최적 설계 자동 생성 인공지능 개발'로 이번 과제를 통해 오는 2025년 11월까지 4년간 총 11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이번 연구는 기존에 사람이 수행하던 임베디드 메모리 회로 설계를 인공지능이 수행하도록 하고자 수행됐다.

특히, 인간의 설계 능력을 뛰어넘는 고도의 회로 설계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뒀다.

정한울 교수는 "이번 연구 과제 선정으로 반도체 회로 설계 기술이 한 차원 더 발전하여 회로 설계에 드는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개선된 성능을 갖춘 회로를 확보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우수한 연구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과학기술 육성·지원을 목표로 삼성전자가 지난 2013년부터 1조5000억 원을 출연해 시행하고 있는 연구 지원 공익사업이다.

매년 상·하반기에 각각 기초과학, 소재, 정보통신기술(ICT)분야에서 지원할 과제를 선정하고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지정테마 과제 공모'를 통해 국가적으로 필요한 미래기술 분야를 지정하며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