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듣는 논문’ 감사원장 표창 수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듣는 논문’ 감사원장 표창 수상
  • 구웅 기자
  • 승인 2021.10.23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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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TTS 스트리밍 도입으로 예산 및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
RISS 내 음성논문 이용 화면 (자료제공/한국교육학술정보원)
RISS 내 음성논문 이용 화면 (자료제공/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잡포스트] 구웅 기자=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이 제공하는 ‘마음으로 듣는 논문’ 서비스(이하 듣는 논문)가 2021년 감사원 기관 감사에서 모범사례로 선정되어 감사원장 표창을 수상한다고 22일 밝혔다.

월 평균 100만 명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학술정보서비스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이하 RISS)에서 제공하는 듣는 논문은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맞춤서비스로써, 시각장애인의 학술자원 이용 확대를 위해 TTS(Text to Speech) 스트리밍 기술을 논문에 접목한 것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진흥부는 TTS 기술 도입을 통해 약 103만 건에 달하는 RISS 학술자원이 실시간으로 변환되어 정보취약계층의 이용 편리가 증진되었고, 별도의 음성 파일을 제작하여 관리할 필요가 없어 업무 및 예산 부담 또한 현저히 감소했음을 밝혔다.

감사원은 이러한 효과와 효율성의 증진을 인정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듣는 논문 TTS 도입 추진 사례’를 예산 절감 및 업무 효율 향상 모범사례로 선정․표창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박혜자 원장은 “정보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추진한 사업이 적극적인 업무 개선과 획기적인 예산 절감의 모범사례로까지 인정받게 되어 매우 뜻깊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적극적인 업무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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