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스포츠 최명훈팀장 맥스큐 스포츠케어 서비스 실시
엘리트스포츠 최명훈팀장 맥스큐 스포츠케어 서비스 실시
  • 조정인 기자
  • 승인 2021.11.01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조정인 기자 기자 = 대한체력코치협회 최명훈팀장 인터뷰 

사진출처 = 최명훈
사진 = 최명훈

Q.. 체력코치협회에서의 역할은?

국내 유일의 전문 체력 코치를 양성하는 대한체력코치협회에서 교육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력코치로서 필요한 자질과 훈련들을 모색하여 체력코치를 준비하는 선생님들과 자격을 갖춘 분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실제 엘리트 선수들을 담당할 수 있는 팀으로의 연계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최명훈
사진 = 최명훈

Q.. 스포츠케어를 하시게 된 계기는?

저도 킥복싱, 무에타이, 태권도 선수 생활을 했습니다. 이후 지도자과정을 걸으며 선수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일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선수들이 보다 좋은 포퍼먼스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일에 행복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더욱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Q.. 주로 개인이 자신있는 부분은 어떤 스포츠케어인지?

엘리트 운동 선수들을 담당하다 보니 체력훈련과 선수들의 신체, 정신, 기능, 영양 등 전반적인 부분의 컨디셔닝 코디네이션을 맞추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컨디션과 훈련 주기에 맞는 스포츠케어가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포츠케어가 단순히 스포츠마사지, 스포츠테이핑, 스트레칭의 개념을 넘어 훈련과 정신적 관리, 식습관 전반적인 부분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 = 최명훈
사진 = 최명훈

Q.. 이번 머슬매니아&맥스큐 선수 스포츠케어에서 느낀점?

전문선수와 일반인의 훈련량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선수들이 매일 자신의 한계에 부딪히며 성장을 유도하다보면 신체의 과사용과 오버트레이닝이 나오는 순간을 겪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통증을 가지고 지속적인 훈련을 하다 보면 신체 정렬의 밸런스가 깨지거나 부상을 입기도 합니다. 선수이자 지도자인 엘리트 선수들이 항상 누군가 보조해야 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점, 적절한 스포츠케어로 성장을 도모하면 더욱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진출처 = 최명훈
사진출처 = 잡포스트

Q.. 스포츠케어는 언제, 누구에게 필요한가?

스포츠케어는 선수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필요합니다. 올바른 습관이 몸에 베어 있으면 불편함 없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본인이 하고자하는 움직임을 불편함과 통증없이 수행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은 대다수 스포츠케어에 포함됩니다. 스포츠케어는 신체의 구조적 이상이 없다는 가정 하에 시행될 수 있으며, 스포츠 선수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고 언제든지 실시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케어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다면 보다 빠르게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진출처 = 최명훈
사진 = 최명훈

Q.. 실제 선수를 담당하면서 모든 선수에게 같은 방법을 적용하나요?

모든 선수들의 기능이 다 같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감정이 바뀌듯 사람의 몸은 날씨와 환경 등에 의해 변화합니다. 선수 개개인의 상태와 기능에 따라 맞춤형의 훈련과 케어를 제안하여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와 기능을 인지 한다면 어떤 운동과 케어가 독이 될지 약이 될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주치의가 있듯이 운동도 자신을 평가하고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는 스포츠케어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