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헷갈리는 민원 서식, QR코드로 뚝딱”
정읍시, “헷갈리는 민원 서식, QR코드로 뚝딱”
  • 정미경 기자
  • 승인 2021.11.16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원 서식 작성에 QR코드 제작·활용, 서식 작성·대기시간 단축
헷갈리는 민원서식은 QR코드로 해결한다.(사진제공_정읍시)
헷갈리는 민원서식은 QR코드로 해결한다.(사진제공_정읍시)

[잡포스트] 정미경 기자=앞으로 출생·사망신고를 비롯해 혼인·이혼신고 등의 민원업무가 대폭 수월해진다.

정읍시는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행정 신고를 위해 시청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한 민원인들이 쉽게 민원 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활용한다고 15일 밝혔다.

QR코드를 활용해 편리하게 민원 서식 작성예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민원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그동안 민원 서류 작성 시 여러 사람이 작성예시를 한 번에 보기 힘들고, 대부분 필기대 하단에만 작성예시가 부착돼있어 누군가 작성하고 있으면 뒷사람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출생·사망신고와 출생·이혼신고서 등 작성할 일이 많지 않은 민원 서식은 작성에 어려움이 많아 시민들의 불편함이 컸다.

이에 시는 민원 서식 작성예시 견본 이미지와 민원 사무편람, 담당자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작해 시청과 23개 읍·면·동 민원실에 부착했다.

QR코드는 ▲토지이동(합병·분할·지목변경)신청서 ▲부동산거래계약신고서 ▲인감증명서발급위임장 ▲여권 신청서 ▲여권 법정 대리인 동의서 ▲개명신고서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혼인신고서 ▲이혼신고서 등 12종으로 필요한 민원 서식의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서류작성 견본과 구비서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민원서식은 QR코드로 해결한다.(사진제공_정읍시)
앞으로 민원서식은 QR코드로 해결한다.(사진제공_정읍시)

또한 QR코드 활용으로 민원실 어디서나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어 서식 작성시간과 대기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QR코드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해 변화하는 시대에 앞서나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