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상공인 문화예술 비즈니스 확대 지원…골목경제 활성화 ‘속도’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상공인 문화예술 비즈니스 확대 지원…골목경제 활성화 ‘속도’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11.1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 커뮤니티아트, 양천구 아트케어, 마포구 이대드레스협회 등 지원기관 힘입어 문화예술 프로그램 잇따라 개최
사진 = 마포구 '이대드레스협회'가 단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소상공인 협업체의 문화예술 비즈니스 확대를 지원하며 골목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냈다.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2021년 소상공인의 사회적경제 전환을 통한 골목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강동구, 마포구, 동대문구, 양천구, 서초구 소상공인 협업체의 문화예술 비즈니스 확대를 지원했다고 17일 밝혔다.

골목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사회적경제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자생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소상공인 협업체가 사회적경제 조직(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으로 전환해 상권 내 경쟁력을 높이고 법인으로 지속 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 등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실제 각 협업체별로 취약계층 지원, 일자리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등의 소셜미션을 구체화하고 사회적경제조직 전환을 위한 법인설립 등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양천구 골목에 자리잡은 ‘아트케어’는 문화예술 분야 구성원들의 재능으로 시니어를 위한 폭넓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애플당당의 도자기 공예, 나비캘리의 캘리그라피, 손까락길의 수공예, 한국웃음레크레이션연구소의 웃음치료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아트케어는 재능과 나눔의 모임으로 시작했고, 이달 초 창립총회를 통해 아트케어 협동조합이라는 사회적경제조직으로의 변화를 맞는 중이다. 이 과정에서 동네발전소협동조합과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아트케어의 방향성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컨설팅으로 사회적경제조직으로의 전환을 지원했다.

서초구 ‘커뮤니티아트’는 예술의전당 음악지구를 중심으로 모인 예술공동체로서, 예술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며 사회적가치를 함께 추구하고 있다. 로맨틱 앙상블, 열하나엔터테인먼트, 서울오케스트라, 뉴시니어라이프, 날마다축제 등 서초음악문화지구에 자리잡고 있던 커뮤니티아트 구성원들은 사회적협동조합으로의 출범과 함께 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며 연대의 힘을 알아가고 있다. 서초사회적경제네트워크, 그리고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지원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 10월에는 지역 내에서 ‘융합페스티벌&아트페어마켓’ 행사를 진행했다.

마포구 ‘이대드레스협회’는 황금바늘, 손승아웨딩, 포이베드레스, 아리엘드레스, 서숙영메이크업, 한복로드 등 6개의 샵으로 이뤄졌다. 코로나19로 웨딩 시장이 직격탄을 맞았을 때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결혼식을 미루던 다문화 커플의 무료 스몰웨딩을 기획 및 진행했고, 올해 골목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본격적으로 이대 드레스 골목을 활성화하려는 도전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마포고용복지지원센터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협회에 필요한 전문 컨설턴트 매칭 등 사회적경제조직 전환을 위한 과정을 지원했다.

아트케어 관계자는 “지원기관 덕분에 사업 분석과 보완할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면서 “아트케어를 통해 어느 곳에서든 문화를 접하고 생활 속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커뮤니티아트 관계자는 “서초구에서 활동할 기회가 적었는데, 골목경제 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주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무대를 가졌던 것이 가장 좋았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돌파구를 찾는 중인데, 그 과정에서 지원기관의 힘이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본 사업은 이달 말까지 진행되며,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자치구 기반 중간지원조직과 소상공인 각 협업체의 프로젝트 실행 및 교육, 컨설팅, 홍보 등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