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가네닭갈비 부산 대연점, “직영점 출신 점주의 창업 성공 전략”
[인터뷰] 유가네닭갈비 부산 대연점, “직영점 출신 점주의 창업 성공 전략”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1.12.02 14:3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설명 = 유가네닭갈비, 대연점 점주 및 직원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최근 MZ 세대부터 은퇴를 앞둔 직장인까지, 전 세대가 창업에 관한 관심이 늘면서,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개인 창업보다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외식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유행에 따라 무분별하게 창업을 하는 이른바 ‘미투 창업’의 높은 폐점률이 그 예시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해당 프랜차이즈 직원이 창업한 사례가 많은지에 주목해야 한다. 수년간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창업을 결심하기 때문에, 해당 프랜차이즈의 수익성과 안정성이 증명되는 사례가 된다.

그 중 ㈜바이올푸드글로벌 (대표 권지훈)이 운영하는 닭갈비 프랜차이즈 유가네의 본사 직영점 점장에서 부산 대연점 점주로 창업하여, 성공 창업을 이뤄낸 최우성 점주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올해 10월에 부산 대연점을 오픈한 점주 최우성입니다. 18살 때 서면롯데점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하여 본사 직영점 점장으로 3년 근무까지 유가네에서만 경력이 12년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첫 저의 유가네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Q2. 직영점에서 근무하다가 직접 매장을 운영하겠다고 다짐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직영점 점장으로 3년 근무했는데, 직접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아르바이트 때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매장을 바라보며 많이 배웠습니다. 단순히 고객을 응대하는 것과 사장님의 입장에서 매장을 관리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더라고요. 매출을 올리기 위해 주변 상권을 분석하고, 매장 직원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고객 컴플레인에 대응하는 방법 등 사장님 마인드로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저만의 매장 관리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었어요. 경험과 자신감이 채워지니 직접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어요.

Q3. 새롭게 자리 잡은 대연점의 매출이 이전보다 2배 가까이 오르고 있는데, 매장 운영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코로나로 인해 요즘 배달 고객이 늘어난 만큼, 처음부터 배달에 많은 신경을 썼어요. 본사에서 구성한 배달 세트메뉴가 있었는데(혼밥세트, 커플세트, 패밀리세트 등) 당시 직영점에서 먼저 적용을 했었고, 그때부터 배달 평점도 좋아지고 매출도 크게 늘었어요. 그래서 대연점을 오픈할 때 본사의 배달 세트메뉴를 가장 먼저 도입했어요. 고객이 만족하는 메뉴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단골 고객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했는데, 주문마다 쪽지를 붙여서 감사의 표시를 전했어요. 그랬더니 감동받았다고 리뷰 올려주시는 분들도 많고, 결국엔 그분들이 재주문으로 이어지더라고요. 이렇게 배달에 많이 신경 쓰다 보니 어느새 매출의 절반 가까이가 배달로 나오고 있어요.

홀 고객은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단골로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매장 오픈 이벤트로 음료, 계란찜과 같은 서비스를 아낌없이 드리고 있어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드리는 것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고, 하나의 투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Q4. 매장을 운영하면서 느껴지는 유가네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지원해 주니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폐업률이 적고 안정적인 게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직접 매장을 운영해 보니 오픈 초기라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은데, SNS, PPL, 배달 프로모션 같은 마케팅 지원 덕분에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

그리고 본사에서 매장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적극적으로 수용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다른 브랜드보다 큰 장점이라고 생각돼요. 본사 운영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답변도 그날 바로 전달받을 수 있어요. 본사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되어 있어서 혼자 고민하지 않고 자유롭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Q5. 외식업이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나요?

코로나로 인해 홀 매출이 많이 줄어들어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것 같아요. 배달 매출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본사에서 진행하는 배달 프로모션을 매월 꾸준히 참여하고 있어요. 프로모션을 할 때와 안 할 때의 배달 매출이 차이가 커요. 게다가 본사에서 배달 할인 금액의 50%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실제로 드는 비용은 적어서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어요. 앞으로도 꾸준히 참여할 계획입니다.

요즘 매장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데, 본사에서 개발한 ‘오토웍’을 사용하여 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있어요. 닭갈비와 볶음밥을 자동으로 조리해 주는데, 조리 숙련도가 부족한 직원이 투입되어도 제가 조리한 것과 동일한 맛을 낼 수 있어서 가장 좋아요. 외식업의 가장 큰 비용인 인건비와 더불어 인력난까지 동시에 해결 중이에요. 조리 속도도 사람보다 빨라서 실제로 볶음밥을 주문하신 고객분들이 평소보다 빠르게 나온다고 만족하세요.

Q6.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

부산지역에는 여러 매장을 운영하시는 다점포 점주님들이 계세요. 그중에서도 특히 동래역점 점주님께 조리부터 매장 운영까지 많은 것을 배웠어요. 동래역점 점주님이 다점포 점주로 여러 매장을 운영하시기까지 밑에서 많은 노력과 노하우를 배워왔습니다. 현재도 가깝게 지내면서 많은 조언을 해주시고 도움을 받고 있어요. 저도 대연점을 시작으로 동래역점 점주님처럼 여러 개의 유가네 매장을 운영하는 다점포 점주가 되는 것이 목표예요. 매출이 많이 오르고 단골 고객도 계속 생기고 있지만,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도 지금처럼 많이 도와주시고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한편, 유가네는 전국 22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닭갈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가맹점주의 높은 만족도를 통해 30%가 넘는 다점포율과 평균 운영 연수 8년 이상을 기록하며, 40년 이상 성장해온 장수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경하 2021-12-17 21:13:34
대박맛집이였는데~~
축하드려요♡
앞으로도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이인자 2021-12-03 04:58:27
우성아!!
축하한다 !!!
멋지다♡♡♡

박소정 2021-12-02 20:43:34
이야 최우성 대다나다!

류기홍 2021-12-02 17:35:19
사랑해요 최우성 점장님 알려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