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제안한 차세대 정보통신 관련 표준 4건 국제표준 채택
한국이 제안한 차세대 정보통신 관련 표준 4건 국제표준 채택
  • 김홍일 기자
  • 승인 2021.12.13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표준으로 채택
신규 표준화 과제도 3건 승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국립전파연구원은 11월 29일부터 12월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미래 네트워크 연구반 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주도로 개발한 양자암호통신‧5G‧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표준 4건이 사전 채택되며, 향후 개발 예정인 신규 표준화 과제 3건 또한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표준 사전 채택된 4건은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의 비즈니스 모델’ 표준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 서비스품질 파라미터’ 표준 △5G/IMT-2020에서 유무선·위성 융합 요구사항’ 표준 △‘클라우드컴퓨팅-컨테이너 기능 요구사항‘ 표준이다.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의 비즈니스 모델’ 표준과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 서비스품질 파라미터’ 표준은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서비스의 시장 참여자별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동 서비스의 품질 기준을 정의함으로써 향후 해당 기술을 활용한 양자 암호통신 관련 사업 모델과 응용서비스들을 개발하고 그 수준을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5G/IMT-2020에서 유무선·위성 융합 요구사항’ 표준은 최근 5G 통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위성을 이용한 통신방식이 대두됨에 따라 기존 네트워크 망을 다양한 위성과 연결되는데 필요한 기술적 요구사항들을 정의하고 있어 5G 통신의 신뢰성 확보는 물론 추후 이를 활용한 6G 네트워크 구축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여진다.

‘클라우드컴퓨팅-컨테이너 기능 요구사항‘ 표준은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최적화 시키는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컨테이너의 핵심 기능과 관리·운용 등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금융, 공공기관,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클라우드컴퓨팅 기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본 표준은 확대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중요한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양자미래 통신망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 서비스품질 연동 아키텍처 △가축전염병 위기완화 서비스 모델 이상 3건이 신규 표준화 과제로 승인되어 내년부터 우리나라 주도로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다.

‘양자미래 통신망’은 양자컴퓨팅, 양자센싱, 양자암호통신 등의 총합으로 구현될 미래 양자인터넷 표준의 기본개념과 표준화 방향을 제공할 예정이다.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연동 요구사항’ 표준은 제조사가 다른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의 서비스 품질 수준을 비슷하게 연동함으로써 대규모 양자암호키 분배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가축전염병 위기완화 서비스 모델’ 표준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가축 전염병의 리스크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정의함으로써, 향후 해당 전염병의 국내 전파를 차단하고 조기 대응체계를 확보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표준 개발에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동의대학교, 상명대학교, 인제대학교, 전북테크노파크, KAIST, KT,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관리협회, 한국항공대학교 등이 참여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향후에도 산학연과 협력하여 양자, 우주, 6G,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국가 기술주도권 확보가 시급한 미래 ICT 통신 분야에서 국제표준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