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확대한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확대한다
  • 김홍일 기자
  • 승인 2021.12.1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부터 건강보조식품 소매업 등 8개 업종을 의무발행업종에 추가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국세청이 내년부터 건강보조식품, 중고가구, 공구 등 현금거래가 많은 소비자 상대업종 8개 업종에 대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에 추가된다고 밝혔다.

해당 업종 사업자(12월 기준 약 9만명)는 오는 1월 1일부터 현금영수증을 의무발급해야 한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자료_국세청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자료_국세청

의무발행업종 사업자는 거래 건당 10만 원 이상 현금거래 시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하며, 발급의무 위반 시 의무발행업종 사업자에게는 거래대금의 20%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되고, 소비자는 증빙서류를 첨부해 국세청에 위반 사실을 신고할 수 있으며,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미발급 금액의 20%를 포상금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포상금 지급한도는 거래 건당 50만 원이며, 연간 동일인 200만 원까지이다.

현금영수증은 도입 이후 발급금액이 꾸준히 증가하여 자영업자의 과세표준 양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소득공제율은 현금영수증 30%, 신용카드 15%로, 근로자가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신용카드에 비해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신고포상금 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위반자를 집중 관리할 예정이므로, 의무발행업종 사업자는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위반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성실한 발급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