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혁신과 함께 인기 치솟는 데이터전문속기사…2022년 대규모 채용 ‘기대’
디지털혁신과 함께 인기 치솟는 데이터전문속기사…2022년 대규모 채용 ‘기대’
  • 노재성 기자
  • 승인 2021.12.2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한국AI속기사협회 = 2021년 하반기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설명 = 한국AI속기사협회 = 2021년 하반기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잡포스트] 노재성 기자 =최근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진행되는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이 산업 전반에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가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청년 지원’ 등 관련 정책을 연이어 발표하며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확보 및 지원, 전문 인재 양성 등 정부 사업의 핵심 관련 직종인 속기사의 역할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속기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속기키보드를 활용하여 음성, 상황, 분위기, 표현 등 모든 내용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기록∙관리하는 전문가다. 특히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전문 속기사 경우 인공지능 관련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고 구축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또한 드라마, 예능, 회의록, 콜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음성 파일에 대해 필요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체 분류 및 가공 등의 업무를 담당하여 AI 기술 자동화 및 연결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민관 구분없이 데이터전문속기사 인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한국AI속기사협회(이하 협회)에 따르면 실제로 올 한 해에만 약 600명에 달하는 데이터 전문 속기사 채용이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2022년에는 더 많은 속기사 채용이 진행될 계획이다.

협회는 내년 채용에 앞서 지난달 말부터 한글속기 2급 이상 취득한 정회원 속기사를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실무교육에 돌입했다.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부터 속기록 작성 방법, 회의록, 강의록, 자막 등 속기 현장에서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무용 커리큘럼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취업 관련 무료상담 및 현직 데이터 전문 속기사 초청 멘토링 등을 제공해 취업준비생들의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변화하는 흐름에 맞춰 데이터 전문 속기사 관련 정보 제공 및 최신 취업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2022년 대규모 데이터 전문 속기사 채용 채용을 앞두고 올 하반기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많은 예비속기사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최신 정보 제공 및 실무 교육 진행 등 다방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웹포스와 AI속기기술 등 속기사의 편의증진을 위한 선진기술이 꾸준히 개발∙도입됨에 따라 속기사들의 전반적인 취업처는 물론 데이터전문속기사, 자막방송속기사들의 채용도 전국적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