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환경청, 국제적 멸종위기종(CITES) 불법행위 13건 적발
낙동강유역환경청, 국제적 멸종위기종(CITES) 불법행위 13건 적발
  • 구웅 기자
  • 승인 2022.01.1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동물원, 판매업체 등 국제적 멸종위기종 보유업체 및 사육시설 점검 33회 실시, 수사의뢰 9건·과태료 4건 조치
불법 사육 농가 반달가슴곰(사육시설 미등록) (사진제공/낙동강유역환경청)
불법 사육 농가 반달가슴곰(사육시설 미등록) (사진제공/낙동강유역환경청)

[잡포스트] 구웅 기자=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해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을 보유하고 있는 동물원, 판매업체 등의 사육시설 등을 점검하여 위반사항은 수사의뢰 및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물원 9회, 판매업체 14회, 곰 사육시설 10회 등 총 33회 진행하였으며 13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하였다.

주요 위반내용은 국제적 멸종위기종 사육시설 미등록(5), 양도․양수 및 인공증식 미신고(4), 허가받지 않은 개체 소유․진열(4) 등이다.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16조(국제적 멸종위기종의 국제거래 등의 규제)에 따라 양도․양수 신고를 이행하지 않거나 인공증식증명서 등을 발급받지 않을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동일법 제16조의2(국제적 멸종위기종의 사육시설 등록 등)에 따라 사육시설 등록을 하지 않을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적발 후 조치 건수(수사의뢰/과태료)를 보면 2019년 10건(6/4), 2020년 8건(4/4), 2021년은 13건(9/4)으로 최근 3년 중 가장 적발 건수가 많았으며, 취미생활의 다양화로 국제적 멸종위기종 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련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앞으로 위반 사례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적발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고발 건은 관할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하고 과태료는 낙동강청에서 직접 처분을 하였으며, 점검을 통해 확인된 불법 개체는 국립생태원 국제적 멸종위기종 쉘터, 공영동물원 등 적정한 사육환경을 갖추고 있는 보호시설로 이관하여 안전하게 사육될 예정이다.

한편, 온․오프라인상의 국제적 멸종위기종 불법 사육 및 거래 등을 발견할 시 국민신문고 혹은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 신고하면 된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앞으로도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동식물들이 불법적으로 사육되고 거래되는 것을 근절하기 위해 지도․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며, 국제적 멸종위기종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제보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