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돌봄SOS서비스.. 5대 수가 연 160만원 한도 내 이용
강동구 돌봄SOS서비스.. 5대 수가 연 160만원 한도 내 이용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1.2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강동구가 지난 2020년 8월부터 운영하는 돌봄SOS센터 사업은 작년 한해에만 총 4,300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돌봄SOS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돌봄 서비스는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등 5대 수가 돌봄서비스.

그리고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등 비수가 돌봄연계서비스 등 맞춤형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세탁서비스는 주거편의 항목 중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각 가정에서 세탁이 힘든 침구류, 커튼 등 대형 세탁물을 대상으로 세탁·건조·수거·배달까지 서비스 되고 있어 그 수요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SOS돌봄서비스 /사진_강동구청
SOS돌봄서비스 /사진_강동구청

돌봄SOS 신청은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장애인, 50세 이상 중장년층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각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돌봄SOS센터로 전화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및 중위소득 85%이하 대상자는 무료 지원되며, 개인당 연간 이용한도는 160만 원이다.

무료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구민이라도 자부담을 내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급속한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돌봄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강동구 돌봄SOS센터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강동형 돌봄체계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 곳곳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공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