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민생중심’현장 의정활동으로 지역 현안 챙긴다
대구시의회, ‘민생중심’현장 의정활동으로 지역 현안 챙긴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2.01.2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첫 현장 소통 행보로 ‘K-2 종전부지’개발 현장 방문
대구의 미래를 열어갈 창조적 개발 방안 마련 당부
장상수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은 2022년 첫 현장 소통 행보로 1월 20일(목) 오후2시 K-2 종전 부지를 방문하여 개발사업 추진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대구시의회)
장상수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은 2022년 첫 현장 소통 행보로 1월 20일(목) 오후2시 K-2 종전 부지를 방문하여 개발사업 추진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대구시의회)

[잡포스트] 구웅 기자=대구광역시의회(의장 장상수)는 2022년 첫 현장 소통 행보로 1월 20일 오후2시 K-2 종전 부지를 방문하여 개발사업 추진 상황을 청취하고 개발 방향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대구광역시의회는 새해에도 시민의 생활현장 구석구석을 살피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민생중심, 현장중심’의정활동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새해 첫 현장소통 행보로 ‘K-2 종전부지 개발사업’현장을 찾았다.

‘K-2 종전부지 개발 사업’은 K-2 군공항 및 대구국제공항 부지(7.10㎢)를 대구의 신성장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3월까지 종전부지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하고, 4월부터는 분야별로 상세계획을 수립하는 ‘마스터플랜 고도화(상세)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날 현장방문은 그간 심각한 소음피해와 재산권 침해를 감내해 온 지역 주민들이 K-2 종전부지 개발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개발 계획 수립에 앞서 개발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장상수 의장을 비롯해 김재우 의원, 대구시 통합신공항건설본부장, 종전부지개발과장, K-2 종전부지 총괄계획가(K-2 Master Planner) 등이 참석했다.

참석한 시의원들은 “K-2 종전부지는 대구의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산인 만큼, 이전비용 충당을 위한 개발이익 극대화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라고 지적하고, “유사한 신도시 개발 사업을 답습하지 말고 주변 지역과 대구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미래전략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획기적인 개발방안을 마련해 달라”라며 K-2 종전부지의 중요성을 재인식한 개발 방향의 대전환을 주문했다.

또한, “기부대양여 사업방식은 열악한 지방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줄 뿐 아니라 종전부지의 공익적이고 미래지향적 활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근본 문제”라고 지적하며, 국가적인 재정지원과 ‘군공항이전법’의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상수 의장은 “대구의 미래는 K-2 종전부지 개발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느냐에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면서, “대구혁신도시, 동대구벤처밸리 등 기존 거점 지역과 연계하고, 팔공산과 금호강 등 인접 자원을 포괄하는 ‘메가 프로젝트’를 구상하여 영남권을 비롯한 남부내륙지역의 중심이 될 수 있는 획기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시의회에서도 ‘군공항이전법 개정’과 ‘국비지원 확대’가  대선 공약에 포함되도록 지역정치권과 힘을 모으고, K-2 종전 부지가 새로운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