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과 세계적 석학이 함께 만든다’ 부산시, 15분 도시 정책발표회 개최… “부산 먼저 15분 도시로”
‘부산시민과 세계적 석학이 함께 만든다’ 부산시, 15분 도시 정책발표회 개최… “부산 먼저 15분 도시로”
  • 구웅 기자
  • 승인 2022.03.2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3.(수) 14:00~18:00 시청 및 벡스코에서 ‘15분 도시 부산, 시민과 함께 이상을 현실로...’를 주제로 15분 도시 정책발표회 개최
▲15분 도시 부산 비전과 발전전략 정책브리핑 ▲시민과 함께하는 식전행사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박형준 시장의 공감토크 ▲ 15분 도시 부산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로 구성돼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15분 도시 부산’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15분 도시 이론을 정립한 세계적 석학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부산시민, 그리고 박형준 부산시장이 함께 나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부산시청과 벡스코에서 분 도시 부산, 시민과 함께 이상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15분 도시 정책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발표회는 그동안의 추진 성과와 기본구상 용역의 중간 결과를 바탕으로 15분 도시 비전과 전략을 발표하고, 세계적인 석학과 시민들이 함께 15분 도시 정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이상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박형준 시장의 '15분 도시 부산 비전과 발전전략’ 정책브리핑 ▲시민과 함께하는 식전행사 ▲프랑스 소르본대학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박형준 시장의 공감토크 ▲'15분 도시 부산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오후 2시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박형준 시장이 '15분 도시 부산 비전과 발전전략’을 발표한다. 이 자리에서는 그동안의 주요 추진 경과와 15분 도시 부산의 개념, 비전과 전략, 그리고 중점 추진과제의 방향성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어서, 오후 3시 벡스코에서 식전행사가 개최된다. 참석자는 15분 도시 공감정책단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모집됐으며, 시는 62개 생활권을 상징할 수 있도록 연령·생활권 등을 고려해 62명을 선정했다. 식전행사는 문화공연, 퍼즐이벤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박형준 시장도 함께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오후 4시 벡스코에서 박형준 시장이 행사에 초청된 부산시민 62명 등과 함께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비디오컨퍼런스(Video Conference) 방식의 공감토크를 가진다.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박형준 시장과의 온라인 대담 ▲방청객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된다.

15분 도시 정책은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가 이론을 정립해 지난 2016년 발표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안이달고 파리시장이 2020년 재선 공약으로 채택하며 전 세계 도시로 확산됐다. 이번 강연은 15분 도시의 가치와 파리시의 정책, 부산시에 대한 정책제언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현재까지 진행한 기본구상 용역의 개괄적인 내용을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에게 미리 전달했으며, 이날 공감토크 자리에서 정책제언을 받을 계획이다. 15분 도시 이론을 정립한 세계적인 석학의 고견을 청취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부산시가 각고의 노력 끝에 성사시킨 것으로 알려져, 15분 도시 기본구상안이 더욱 내실 있게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오후 5시 벡스코에서 15분 도시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가 개최된다. 민간전문가, 부산시 관련 실·국·본부장, 자치구·군 부단체장과 부산연구원장 등 산하기관장 일부가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기본구상 용역의 중간결과물을 보고 받고 기본구상안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기관별 관련 과제 발굴과 정책방향 설정에 대한 의견도 제시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앞으로 2달 남짓 남은 기본구상 용역 기간 동안 시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한 다음, 비전과 전략을 가다듬고 중점 추진과제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생활권계획 가이드라인도 수립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5분 도시, 부산’실현을 위한 지난 1년간의 노력이 준비작업이라고 한다면, 이번 정책발표회 이후부터는 15분 도시 정책이 본궤도에 진입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단계”라며, 분 도시 정책이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대전환을 의미하는 만큼,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과 적극적인 시민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