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 의지 다져
부산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 의지 다져
  • 구웅 기자
  • 승인 2022.03.2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9. 14:00,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지방분권 실현 국민결의대회 열려… 새 정부 출범 앞두고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 위한 범국민적 의지 표명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특별성명 발표 등 ‘지방분권 선도도시 NO. 1’으로서의 부산시 면모를 드러내

[잡포스트] 구웅 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29일 오후 2시,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전국지방 분권협의회 주최, 부산지방분권협의회와 부산시 공동 주관으로 「지방분권 실현 국민결의대회」가 열린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하여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인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국 지역별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과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대통령 소속자치분권위원회·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후원으로 개최된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지방분권 이슈 선점을 통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의사 결집을 위해 마련된 이번 결의대회가 부산에서 개최되는 만큼 ‘지방분권 선도 NO.1’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시로서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

결의대회에서는 ‘지방분권의 현재’에 대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영상을 상영하고, 배준구 부산지방분권협의회 위원이 균형발전과 강력한 지방분권 개혁을 위한 ‘차기정부 지방분권 추진 7대 국정과제’를 제언한다.

또한, ▲지방분권 개헌 추진 ▲자치입법·조직 ·재정권 강화 ▲주민자치권 보장 등 지방분권 실현 핵심 의제를 낭독하고, 참석자 모두가 함께하는 지방분권 실현 퍼포먼스도 이어진다.

아울러 전국지방분권협의회는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견인의 강력한 촉매가 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지지에 뜻을 모아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지속적인 연대를 선언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방분권 실현과 국가 균형발전을 통한 지역의 자생력 확보만이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결의대회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의 범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길 바라며, 지방분권 과제가 새 정부 국정의제로 반영되도록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