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장려에 관한 조례 제정
합천군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장려에 관한 조례 제정
  • 구웅 기자
  • 승인 2022.04.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세상의 가장 고귀한 나눔, 장기등 기증
합천군청 전경 (사진제공/합천군청)
합천군청 전경 (사진제공/합천군청)

[잡포스트] 구웅 기자=합천군은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해 합천군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례 제정으로 4월 15일부터 합천군에 주소를 둔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자(기증희망자)는 진료를 받기 위해 보건기관 방문시(기증희망등록증 등 지참)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감면 받게 되며, 합천군이 설치·관리하는 공영주차장 이용시 주차료 50%를 감면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서는 뇌사장기·조직 기증자에 대해 장제비 360~540만원, 진료비 18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 가족관리프로그램운영을 통해 각종 상담, 복지서비스, 추모행사, 자조모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장기등 기증자(희망자)는 보건소 및 보건지소(진료소)를 통해 상담 및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으며, 우편접수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직접 등록도 가능하다. 장기기증 등록자에게는 기증희망등록증과 신분증용 및 차량용 스티커가 발급되며, 본인 희망 시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에 기증희망자 표시도 할 수 있다.

현재 합천군 관내에는 150여명의 장기등 기증희망자가 등록되어 있다.

이미경 보건소장은 “앞으로 장기등 기증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생명나눔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