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30년 시민안전을 먼저 준비하는 행복도시 비전 마련
부산시, 2030년 시민안전을 먼저 준비하는 행복도시 비전 마련
  • 구웅 기자
  • 승인 2022.04.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09:00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시민안전+(플러스) 행복도시 부산 정책회의’개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새로운 일상회복에 대비해 시정 전반의 안전 정책을 재정비하는 자리… 2030년 먼저 준비하는 뉴노멀 안심도시를 위해, 시민안전+ 행복도시 부산 전략 추진
박형준 부산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민안전+(플러스) 행복도시 부산 정책회의」를 열어 부산의 전반적인 안전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시민안전+ 행복도시 부산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민안전+(플러스) 행복도시 부산 정책회의」를 열어 부산의 전반적인 안전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시민안전+ 행복도시 부산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5일 오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민안전+(플러스) 행복도시 부산 정책회의'를 열어 부산의 전반적인 안전에 대해 논의하고,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시민안전+ 행복도시 부산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시 간부 및 산하기관장과 교통, 보건, 환경, 토목,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학계와 연구기관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를 앞두고, 일상 회복의 기대감과 함께 폭발적으로 재개될 시민들의 활동에 대비해 시정 전반의 안전 정책을 재정비하고,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청취해 빈틈없는 시민안전을 준비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15일 회의를 통해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7개 분야를 선정하고,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23개의 중점과제에 5조 1,400억 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해 2030년까지 안전사고 및 사망자 수를 50% 이상 획기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7개 분야: 재난, 화재, 환경․해양, 교통사고, 범죄, 산업재해, 자살․감염병

"이상기후에 대비하는 도시안전 인프라 조성"
먼저, 기후변화로 여름철에 급증하고 있는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한다. 2030년까지 총 6,765억원을 투입하여, 풍수해 사망자 제로(ZERO)에 총력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재해위험지역 53곳에 2,666억 원을 투입해 배수펌프장, 우수저류시설 등 재해예방 인프라를 조성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도시침수 위험지역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도시침수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시민들에게 각종 침수정보에 대한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화재현장 7분 이내 도착, 골든타임 확보"
둘째, 화재 신고부터 현장 도착까지 단계별 출동환경을 개선해 화재현장 7분 이내 도착률을 90% 이상으로 높인다. 또한, 취약계층 20만 가구에 화재안전시설을 보급해 주택 화재를 예방하고, 2025년까지 소방관서 3곳을 신설해 화재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최근 산불의 장기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진화헬기와 장비를 확충하고, 산불감시 CCTV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상황관제시스템을 마련해 산불 조기발견 및 진화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산사태·해수욕장 인명사고 ‘ZERO’"
셋째, 산사태 취약지역 335곳을 지정해 관련 예방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시내 해수욕장 전 구간에 2030년까지 24시간 지능형 CCTV를 도입해 안전한 바다 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대형 태풍과 해일 대비에 2029년까지 3,710억 원을 투입해 재해예방 연안정비사업 등 체계적인 방재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15분 생활권 교통환경 개선,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도시"
넷째, 15분 도시 정책과 연계해 생활권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어린이와 어르신 등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걷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7월 출범한 부산 자치경찰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는 생활 밀착형 치안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올해 하반기에는 부산형 여성폭력방지 통합플랫폼을 구축·운영해 범죄예방을 위한 원스톱(One-Stop)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대재해처벌벌 시행, 건강한 일터와 안전한 도시환경"
다섯째,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보건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인 실태점검을 통해 산업재해를 예방한다. 산업안전 보건환경 실태조사를 올해 실시해 재해 위험이 높은 사업장과 근로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재개발, 재건축 등 대형건축 공사의 사업설계부터 완공까지 단계별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도시기반시설의 유지와 성능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계획을 수립해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마음 돌봄과 권역별 공공보건의료벨트 구축"
여섯째,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서비스를 확대한다. 2030년까지 296억 원을 투입해 마음건강 관리를 위한 전문인력을 150명까지 확충하고, 지역기관 간 안전 네트워크를 강화해 자살을 미리 예방하는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한다. 아울러, 2026년까지 서부산의료원과 권역별 지역거점병원을 마련·건립하고 신종 감염병 확산에 신속히 대응하는 공공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한다.

"미래안전을 준비하는 신(新) 기술 개발"
마지막으로 기후위기로 인한 대형·복합 재난을 대비하기 위해 재해 위험도를 분석하고 대응 신기술 개발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재난안전 산업도 육성한다. 또한, 2023년까지 198억 원을 투입해 재난안전산업지원센터를 구축하고 부산의 안전산업을 선도하는 거점 센터로 육성한다.

이날 회의 직후 박형준 부산시장은 동래구 우장춘로 지하차도를 방문해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박형준 시장은 ‘지하차도 차량 자동차단 시스템’을 가동해보고 배수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며, 관계자들에게 침수 등 피해방지와 시민안전을 위해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오늘 마련한 비전과 전략을 통하여, 안전 인프라와 제도를 개선하고, 시민들의 생활 속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 할 것”이라며, “시민안전+ 행복도시 부산 전략을 내실 있게 추진해 가정과 학교, 일터에서 모든 세대가 안심하고 생활하는 안전한 일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