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전국 최초 중소기업 투자 전용 기금 설치
경남도, 전국 최초 중소기업 투자 전용 기금 설치
  • 구웅 기자
  • 승인 2022.04.1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망 성장기업 벤처투자 촉진을 위한 투자기금 설치 조례 제정
- 220억 원 규모 기금 설치로 ‘투자-회수-재투자’의 선순환 투자환경 조성

[잡포스트] 구웅 기자=경상남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벤처투자만을 위해 설치된 전용 기금을 설치‧운용한다.

‘경상남도 중소기업투자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이 15일 제393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통과되어م월 공포 예정이며, 공포와 동시에 중소기업투자기금을 설치·운용한다.

‘경상남도 중소기업투자기금’은 지역의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고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220억 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국내 벤처열풍 확산 등으로 기업성장에 가장 필요한 자금 지원 정책이 융자에서 투자로 변화되어 투자 정책자금이 확대되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지역의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 투자를 받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이번 경남도의 중소기업투자기금 설치는 지역에 기반을 둔 우수한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자금 공급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경남도는 투자펀드를 조성할 때 일반회계 예산을 편성해 한국모태펀드 출자사업 공모에 참여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 경우 출자 예산 미확정 등으로 펀드 결성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고, 펀드 결성에 경남도가 직접 출자할 수 있는 관련 근거가 없어 출연기관을 통한 간접 출자로 조합원의 권한을 행사할 수 없었다.

이번 조례 제정에 따라 경남도의 직접 출자가 가능해져 조합원으로서의 의결권 확보로 지역기업에 대한 투자 강화와 투자 수익 등의 회수금 재투자가 가능하게 되어 안정적인 투자 재원 확보로 선순환 투자환경이 조성되어 적극적인 투자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경남도는 투자펀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역 내 기업지원기관, 금융기관, 민간투자사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투자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투자기업 발굴, 투자정보 공유, 투자 자문 등을 통해 지역 성장산업에 대한 투자 강화를 유도하고, 출자 펀드에 대한 투자실적 평가로 지역투자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는 지역 성장기업에 대한 투자 촉진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초까지 총 6개 856억 원 규모의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등 지역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조성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지금까지 조성된 펀드는 창업초기, 그린뉴딜, 국토교통혁신, 규제자유특구(무인선박, 5G)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고, 앞으로 스마트기계, 첨단항공, 나노융합, 항노화메디컬 등 지역특화산업에 관련된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투자펀드 조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창업초기의 중소·벤처기업은 자본금, 매출실적 등 담보 부족으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투자기금 설치는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가능성을 판단해 투자하는 벤처투자생태계를 조성한 것으로 투자를 통해 지역의 새싹기업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