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복지센터 밑그림 완성
장애인체육복지센터 밑그림 완성
  • 정미경 기자
  • 승인 2022.04.2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건립을 위한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열고 당선작 선정
- 배치계획, 공간 활용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점수 받은 ㈜길종합건축사사무소이엔지 작품 뽑혀
- 시, 오는 8월까지 실시설계용역 마치고 오는 2023년부터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건립 공사 착수 예정

[잡포스트] 정미경 기자=지역 장애인 체육 및 복지의 허브기능을 수행할 ‘전주 장애인체육복지센터’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장애인체육복지센터의 밑그림(사진제공_전주시)
장애인체육복지센터의 밑그림(사진제공_전주시)

전주시는 20일 전주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건립 설계공모안 심사위원회를 열어 ㈜길종합건축사사무소이엔지가 제출한 작품인 ‘한울(하나의 울타리)’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전주 장애인체육복지센터는 장애인들이 소외됨 없이 생활체육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평생학습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도서관, 자립전환, 가족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복지 허브기관을 목적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당선작으로 선정된 ‘한울’은 누구나 이용이 편리한 무장애 계획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공간 계획이 특징이다. 이번 심사에서는 장애인의 안전하고 다양한 활동 및 자유로운 커뮤니티의 흐름이 조성되는 공간계획, 에너지 절약 및 탄소저감을 위한 친환경 녹색건축물로 설계된 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당선작을 토대로 오는 8월까지 실시설계 용역을 마친 뒤 2024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착공을 할 계획이다.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생활 SOC 공모사업에 선정된 전주 장애인체육복지센터는 전주월드컵경기장 부지 내 7000㎡에 국비 51억 원 등 총 149억 원이 투입돼 연면적 4000㎡ 규모로 건립된다.

1층에는 다목적체육관, 수중운동실, 카페라운지 등이, 2층에는 헬스장, 재활체육실, 재활상담실, 사무실 등이, 3층에는 평생교육센터, 작은도서관, 다목적실 등이 각각 갖춰질 예정이다.

전주 장애인체육복지센터가 건립되면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및 지속적인 평생학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설계공모안 심사 과정은 ‘전주시 LIVE’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전주는 올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됐으며, 또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됐다”면서 “장애인체육복지센터 건립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보다 좋은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