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세계적 랜드마크 테마공원 조성,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전) 국회의원
[인터뷰] 세계적 랜드마크 테마공원 조성,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전) 국회의원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4.26 18: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역과 봉은사역 사이 국내 최대 지하도시 건설
한류 중심 강남스타일 세계적 랜드마크 테마공원 조성
사진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전 국회의원과 만나 출마에 나선 이야기와 강남구 지역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강남구청장 예비후보로 확정된 이후 매우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 같습니다. 강남구민들에게 출마의 이유를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죠?

강남구는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보수의 핵심지역으로 여겨져 왔지만, 지난 4년은 더불어민주당이 강남구정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중앙의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 진보적 이념이 강조되면서 강남구의 지역적 특성은 많이 상실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정부의 등장에 맞추어 강남구도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강남구의 실정을 제대로 알고,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나아가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출마를 결심한 것입니다. 

Q 구청장 후보로 출마하신 모든 후보자들이 강남구 발전에 적합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하시겠죠. 후보자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물론 강남구청장 후보로 출마한 모든 분들이 지역발전에 대한 의지와 구상은 나름대로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구청장의 의지와 구상만으로 강남구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강남구의 발전에 관련된 다수의 정책들은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고,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돌파구를 마련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대외적인 협상능력이 강남구의 발전을 위한 또다른 필수조건이라 하겠습니다. 이처럼 서울시와 중앙정부 등과의 협력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능력에서 제가 가장 비교우위에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재선의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오세훈 서울시장과도 충분한 교류를 유지하여 왔고, 국회의 상임위원회 의정활동을 통해서 중앙의 각 부처와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왔습니다. 또한 윤석열 당선자와도 국회의 법사위 등을 통해 인연을 맺어 왔습니다. 이러한 자산들이 강남구의 지역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사진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사진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Q 강남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교육 1번지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보면, 오히려 한류의 중심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상이 있는지요?

강남구를 단순히 서울시의 25개 자치구의 하나로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한류라는 측면에서 보면, 강남구는 다른 지역들과 비교를 할 수 없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k-pop의 본사 등이 입지하면서 세계의 많은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지역입니다. 특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강남은 한류의 중심지로 부각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남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조성되어 있지는 못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제가 강남구의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을 해 왔습니다. 강남구를 방문하는 국내외 방문객들이 반드시 떠올리고, 찾아보는 상징으로서 랜드마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 왔습니다.

물론 지금도 강남사거리나 코엑스 등이 청소년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유명하기는 하나 강남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제가 구청장으로 선출된다면, 우선 지하와 지상의 두 가지 랜드마크 조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하의 랜드마크로는 현재의 코엑스 지하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삼성역과 봉은사역 사이에 지하도시를 건설할 생각입니다.

코엑스의 지하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지하공간을 확장하여 국내 최대의 지하도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한류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한류팬들이 반드시 한번은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상의 랜드마크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테마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하의 랜드마크가 확대된 환류의 체험장이라면, 테마공원은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관련된 콘텐츠로 집중하여 차별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지하와 지상의 랜드마크를 조성하여 강남구의 실질적인 상징으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사진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사진 = 강남구청장 예비후보 이은재

 

Q 후보자의 구상대로라면, 강남구의 새로운 모습을 조만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구상의 실천을 위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요?

강남구의 랜드마크로 지하도시의 건설과 테마공원의 조성은 두 가지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강남구민의 합의형성이고, 다른 하나는 서울시 등의 지원일 것입니다. 우선 강남구민의 합의는 랜드마크 조성의 첫 걸음이라 하겠습니다. 강남구민들의 랜드마크 필요성과 계획내용에 대해 합의할 때 비로소 추진을 위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청장으로 선출되면 우선적으로 랜드마크 조성에 대한 구민들의 동의를 구하기 위한 공청회 등의 다양한 절차들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다음으로 서울시 등의 지원은 랜드마크 조성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때 필요한 조치들입니다. 법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강남구의 역량을 벗어나는 사안들에 대해서는 서울시 등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제가 축적해 온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할 생각입니다.

Q 인터뷰에 감사를 드립니다. 선전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남구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구청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태진 2022-04-28 15:42:12
이은재 그만좀 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