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노인일자리 건강보험 자격정보 비대면 확인 추진
부산시, 전국 최초! 노인일자리 건강보험 자격정보 비대면 확인 추진
  • 구웅 기자
  • 승인 2022.04.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일자리 참여자 적격 여부, 일자리 수행기관에서 일괄 확인… 부산시·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 부산울산지역본부 적극 협의
5월부터 노인일자리 신청을 위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개별 발급 불필요… 참여 어르신의 편의 증진 및 건강보험공단·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절차 간소화 도모
노인일자리 참여자 건강보험 자격정보 발급 체계 (자료제공/부산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건강보험 자격정보 발급 체계 (자료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전국 최초,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건강보험 자격정보 확인 간소화를 추진한다.

28일 부산시는 국민건강보험공단(부산울산지역본부), 한국노인인력개발원(부산울산지역본부)과 부산지역 노인일자리 참여자의 건강보험 자격 적격여부를 수행기관 차원에서 비대면으로 확인하는 데에 전격 협의했다고 밝혔다.

노인일자리 참여자 선발 시 국민건강보험 직장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규정이 있어 그동안 참여자들은 개별적으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시는 신청자들이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행정절차를 개선하였다. 오는 5월부터는 수행기관에서 노인일자리 참여 신청자 명단을 전자문서나 우편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건강보험 자격정보를 일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절차 간소화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의 불필요한 서류발급 절차를 해소하고, 일자리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편의도 증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지자체와 지역 기관 간 협업으로 사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행정절차를 개선해 지역의 어르신들께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된 좋은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우리 시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와 일자리 제공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