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브레인닥터 전산화 치료 등 스마트한 치매관리
강동구, 브레인닥터 전산화 치료 등 스마트한 치매관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5.1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브레인닥터 전산화 치료 (사진_강동구치매안심센터 제공)
▲ 브레인닥터 전산화 치료 (사진_강동구치매안심센터 제공)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강동구치매안심센터가 거동이 불편한 치매어르신 집을 직접 찾아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전산화 치료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가가호호 사업’은 센터로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으로 찾아가 스마트 치매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인지프로그램 전문가가 치매대상자 가정에 주 2회, 총 8회에 걸쳐 방문해 치매어르신의 인지기능 정도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상자의 인지기능 수준을 고려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전산화 치료 등 다양한 인지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가 한창이던 지난해, 외출이 제한되어 고립감이 증가했을 독거치매환자 및 노인부부를 대상으로 173건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증진 및 우울감 해소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강동구치매안심센터는 센터에 등록·관리되고 있는 치매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의 치매관리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특히 감염에 취약한 고령의 치매환자들을 위해 인지재활 프로그램도 대상자의 건강상태와 거주 환경, 접근성 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치매환자를 부양하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돌봄부담 경감 프로그램을 운영해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강동구치매안심센터 송홍기 센터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치매환자 가정을 위한 서비스를 좀 더 확대해 치매중증화 방지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강동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을 이용하거나 24시간 치매상담콜센터로 전화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