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10일, 일회용품 없는 날
매월 10일, 일회용품 없는 날
  • 정미경 기자
  • 승인 2022.05.11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1회용품 줄이기 문화 정착을 위해 매월 10일 1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 실시
- 공공기관부터 솔선수범하여 1회용품 줄이기 실천 및 참여 확산 캠페인 적극 전개

[잡포스트] 정미경 기자=전주시가 탄소중립 실현과 시민 생활 속 녹색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전개한다.

일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사진제공_전주시)
일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사진제공_전주시)

시는 10일 출근길 유동인구가 많은 충경로 네거리에서 ‘1회용품 없는 날’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시는 출근길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현수막과 피켓 등을 활용해 △매월 10일 1회용품 없는 날 운영 △1회용품 줄이기 생활 속 실천 △변경되는 1회용품 규제 관련 안내문 △1회용컵 보증금 제도 등을 안내했다.

시는 또 보다 많은 시민들이 1회용품 없는 날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거리 홍보 캠페인뿐만 아니라 버스 승강장 내 버스정보시스템 홍보 이미지 송출, 홈페이지 배너 게재 등의 홍보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개정된 ‘1회용품 사용규제 제외대상 고시’로 인해 4월 1일부터는 식품접객업 매장 내 1회용 플라스틱 컵 등 1회용품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현재는 폐기물을 저감하려는 제도의 취지와 식품접객업소의 우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과태료 처분 대신 계도와 안내 중심의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올 연말까지 1회용품 사용 증가로 인한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공공기관 1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민간영역까지 확대하기 위해 매월 10일을 ‘1회용품 없는 날’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최병집 전주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장은 “‘1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 및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시민의식 개선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캠페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홍보 ‧ 실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