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스에스에스 최종승 대표..기업 가치 높여주는 컨설팅
㈜제이스에스에스 최종승 대표..기업 가치 높여주는 컨설팅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2.05.1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상장사 기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의 공시 중 참고서류를 제출을 기준으로 2021년 1월부터 2022년 3월까지 두번의 정기주주총회가 개최되었고, 상장사들이 참고서류를 제출한 의결권 위임 대리인(Proxy Solicitation Agent, 이하 ‘PSA’)는 정기 주주총회 284건, 임시 주주총회 116건으로 총 400건에 달하였다.

이 기간에 ‘PSA’ 회사의 수도 증가하여 총 58개사로 늘었고, 10 건 이상을 참고서류를 제출한 회사는 15개사이며, 30건 이상을 한 Major 급 회사도 3개사에 이르며, 이 분야 전 세계 NO.1 기업 모로우소달리(Morrow Sodali)의 한국 진출로 주주가치 향상 및 주주 對 서비스 즉, ‘PSA’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는 향후 기업들의 ESG 즉, 책임경영이 더욱 확대되고 중요해진 만큼 기업 지배구조와 기업 對 주주(투자자)와의 소통 등 ‘PSA’ 역할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메이저급 회사 이른바 Big 3 중 하나인 ㈜제이스에스에스는 코로나 19 대유행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기업의 책임경영(ESG)과 주주가치 향상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관심이 주목된다.

이미지출처 = ㈜제이스에스에스

㈜제이스에스에스 최종승 대표는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증권사와 컨설팅사를 거치며 채권 운용과 재무관리, 그리고 구조조정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통하여 커리어를 쌓아온 전문 경영인이다.

2015년부터 같은 뜻을 가진 브레인 인재들과 진행해오다가 2019년 ㈜제이스에스에스 회사를 설립하고 국내 굴지의 주주서비스 및 IR 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해 나가고 있다.

최종승 대표는 “㈜제이스에스에스(Jay’s SS)는 기업지배구조, IR, 경영의 지속가능성과 주주 對 서비스 등 광범위한 문제에 관하여 기업의 이사회 경영진에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M&A의 국내외 의결권 확보를 전문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자문 회사로 자리매김하였다”라고 설명하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도 낮추기도 하는 기업과 주주들의 소통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사진출처 = ㈜제이스에스에스

㈜제이스에스에스는 중형 상장 법인부터 시가총액 2천억 미만의 소형 상장법인의 2021년 ~ 2022년 상장사 정기주주총회 시즌까지 총 32건의 ‘PSA’를 수주하며, ‘PSA’ 시장에서 업계 3위를 기록하였으며, 30건 이상을 2년 이상 기록한 회사는 ㈜제이스에스에스를 포함하여 단 3개 회사뿐이며, Big 3가 차지하는 관련 분야의 점유율은 30%가 넘는다.

㈜제이스에스에스 최종승 대표는 2015년 7월 대한민국 최고의 화두이자 이슈였던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 주주총회에서 상대 회사이자 세계 최고의 헤지 펀드 중 하나인 미국 엘리엇 펀드를 대리하여 주총장에 나섰고, 당시 삼성을 대리했던 회계법인의 소송도 다 무혐의를 받으면서 한국에서 삼성과 합법적으로 싸워본 몇 안되는 대표적 인물로 유명하다.

최 대표는 “㈜제이스에스에스는 기업 지배구조 전략을 제정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여 유리한 대리투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제이스에스에스는 무수한 경험과 노하우에서 오는 통찰력과 케이스별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분석을 기초로 오늘날의 Proxy Market에서 제공되는 기업의 정책과 주주에게 맞게 조정하는 가교 역할을 통하여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관련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앞으로는 양적 비중을 확대하기보다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중점을 두고 그 질적 향상이 기업의 책임경영(ESG)에 도움이 되어 진정한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하도록 이바지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