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수, 행복 체감도로 정책 수립
행복지수, 행복 체감도로 정책 수립
  • 정미경 기자
  • 승인 2022.05.3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구축한 패널 전주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시민행복에 대한 조사 실시
- 인구사회학적 특성 반영한 시민대표의 행복도와 변화과정을 측정해 행복정책과 연계 예정

[잡포스트] 정미경 기자=전주시가 시민들의 행복 체감도를 측정해 정책 수립에 활용키로 했다.

시는 전주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67개 항목의 전주형 행복지표를 통해 시민 행복 체감도를 조사하는 ‘전주시 행복실태조사 및 정책방향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행복실태조사 착수보고회(사진제공_전주시)
행복실태조사 착수보고회(사진제공_전주시)

시는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정책 개발을 위해 지난 2016년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의 시민들이 행복감을 느끼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전주형 행복지표를 개발했으며, 2020년 전주형 행복지표를 보완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정책을 펼쳐왔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변화된 사회상을 반영해 2020년 개편된 전주형 행복지표를 추가 보완 및 개정해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확정하고, 2020년에 구축한 1000여 명의 시민패널을 대상으로 행복실태조사를 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 사람의 행복도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고, 코로나19 초기와 현재 시민들의 행복도 변화를 비교·분석 해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이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기로 했다.

시는 행복에 대한 시민의 요구 및 정책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인터뷰와 수렴된 의견을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복실태조사 결과를 정량화하고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정책제언 및 세부사업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후 각 분야별 핵심정책과 연계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결과분석 및 정책연계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에게 최종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용역결과물을 토대로 시민들이 행복도를 느끼는 정책은 확대 추진하고, 행복도가 낮은 분야에 대해서는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전반적인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김현도 전주시 사회연대지원과장은 “2020년에 실시한 행복지수 조사로 전주시는 행복조례를 제정할 수 있었고, 장기적으로 행복영향평가를 통해 전주시민의 행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로 8년째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시민들의 행복정책 추진에 앞장서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