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구․군이 함께 그리는 ‘15분 도시 부산’, 첫발을 뗀다
부산시와 구․군이 함께 그리는 ‘15분 도시 부산’, 첫발을 뗀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2.06.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자치구‧군에서 응모한 총 53개 사업 중 11개 자치구‧군의 16개 사업 최종 선정… 총사업비 947억 원(부지매입비 제외) 규모로 시가 총사업비의 75% 지원
복합생활권 유형에 사하구 ‘솔티 브릿지 파크 조성’ 사업 등 5건, 근린생활권 유형에 남구 ‘문현4동 열린 복합청사 건립 사업’ 등 11건 선정
6월 중 투자심사 등 후속절차 이행 거쳐, 7월 중순 이후 해당 자치구‧군에 시 보조금 교부… 자치구·군은 선정사업 이행 착수 예정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3일 ‘15분 생활권 조성을 위한 정책공모’(이하 정책공모) 선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총 16건의 사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각 선정사업 추진에 필요한 후속절차도 즉각 이행에 나선다.

이번 정책공모는 지난해 5월 박형준 부산시장 취임 이후 제1호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15분 도시 부산’ 조성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시민 삶의 질 개선과 기후 위기‧디지털 대전환 대응 등을 위한 ▲15분 생활권 ▲디지털 스마트 ▲그린 인프라 등 3대 분야 자치구·군 사업에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총사업비의 75%를 시가 지원한다. 총사업비는 947억 원 규모다.

시는 정책공모 추진을 위해 올해 66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작년 연말부터 올해 4월 22일까지 자치구‧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16개 구·군으로부터 총 53개의 사업을 접수했다. 이후 17개 시 관계부서의 1차 심사와 공감정책단 평가, 23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분과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쳤고, 6월 13일에 열린 선정위원회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선정사업을 확정했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11개 구‧군의 총 16개 사업이다. 이 중 사업당 최대 120억 원의 시비를 지원하는 복합생활권 유형에는 사하구의 ‘솔티 브릿지 파크 조성(대티터널 진입상부 공원화)’ 사업 등 5건이, 최대 30억 원의 시비를 지원하는 근린생활권 유형에는 남구의 ‘문현4동 열린 복합청사 건립’ 사업 등 11건이 선정됐다. 자치구‧군별로는 ▲남구가 3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상‧사하‧해운대구가 각 2건 ▲중‧서‧영도‧동래‧금정‧연제‧수영구가 각 1건씩 선정됐다.

선정사업을 분야별로 보면 ▲청소년‧아동 및 노인 등 복지 분야 3건 ▲자원순환‧맑은 물 등 환경 분야 2건 ▲도심공원 및 녹지공간 조성 등 녹지 분야 3건 ▲공공시설의 공간 효율성 및 주민 편의성‧접근성 향상 등을 위한 공공청사 복합화 2건 ▲마지막으로 경사형 엘리베이터 및 보행친화로드 등 보행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분야 6건 등이다.

시는 개선 또는 확충이 시급해 평소에도 주민들의 요구가 많고, 주민들이 효과를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정에 따라, 시는 오는 6~7월 중 지방재정투사업 심사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후속절차를 이행하고, 7월 말 대상 자치구‧군에 보조금을 교부할 계획이다.

또한, 실제 사업 이행은 해당 자치구‧군에서 맡을 예정이지만 정책공모 취지 달성과 사업 실효성 확보 등을 위해 선정위원회를 자문단으로 전환해 자치구‧군의 사업 추진 과정에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시에서 곧 마련할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향후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방향 등을 설계 단계부터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임경모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공모는 ‘15분 도시 부산’ 조성을 위해 시에서 주관하는 첫 대규모 공모사업이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시민분들의 생활상의 불편함을 일부나마 해소하고 15분 도시 부산 조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향후에는 시와 자치구‧군이 협업해 파급효과가 큰 생활권을 시범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15분 도시 부산 비전에 부합하는 사업들을 확산시켜나갈 예정이다”라며,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라고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