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칠서 지점 조류경보 ‘관심’단계 발령
낙동강 칠서 지점 조류경보 ‘관심’단계 발령
  • 구웅 기자
  • 승인 2022.06.2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초 강우로 영양염류 유입, 기온 상승 및 가뭄 등으로 조류 농도 증가
안전한 먹는 물 공급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조류 발생 대응

[잡포스트] 구웅 기자=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박재현)은 6월 16일(목) 15시를 기해 칠서 지점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조류경보제는 조류로 인한 피해 최소화와 상수원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써, 칠서지점에서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조류 경보 ‘관심’ 단계 발령기준(2회 연속 유해남조류 1,000세포/㎖)을 초과함에 따라 경보를 발령하게 되었다.

이번 칠서지점의 ‘관심’ 단계 발령은 5월 이후 20℃ 이상 유지되는 높은 기온과 지속되는 가뭄(특히 5월은 전년 강우량 대비 6% 수준)으로 인한 체류시간 증가, 6월초 강우로 인한 영양염류의 수계 유입 등으로 유해남조류 증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낙동강청 관할 조류경보제 지점(칠서, 물금·매리, 진양호, 사연호, 회야호 등 5개 지점) 중 물금․매리 지점(6.2 발령)과 함께 2개 지점이 ‘관심’ 단계 발령 중이다.

낙동강청은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을 관계기관에 전파하면서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취․정수장 원․정수에 대한 조류 독소 검사, 활성탄 교체 주기 단축 등 정수처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요청하였다.

아울러, 경보 발령 전부터 조류 발생 우심지역 등에 대한 일일순찰과 함께 가축분뇨 및 퇴비, 폐수배출업소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박재현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주에도 비소식이 있었으나 강우량이 적고 높은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유해남조류가 증식될 우려가 있는 만큼 먹는 물 안전에는 이상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최선을 다해 조류 발생에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