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끈다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끈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2.06.3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3개 사업장‘친환경 모빌리티 모범사업장’으로 선정
모범사업장에 대해 현판 수여, 녹색기업 가점 등 인센티브 부여
지정서 및 지정현판 수여식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 수여식 모습 (사진제공/낙동강유역환경청)
지정서 및 지정현판 수여식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 수여식 모습 (사진제공/낙동강유역환경청)

[잡포스트] 구웅 기자=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박재현)과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 사)울산환경기술인협회(회장 유동기)는 공모를 통해 SK Picglobal(주),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 롯데정밀화학(주) 등 3개 사업장을 '친환경 모빌리티 모범사업장'으로 선정하고 6월 29일에 지정서와 지정현판을 수여했다.

친환경 모빌리티 모범사업장이란 친환경과 모빌리티(운송수단)의 합성어로 친환경 운송수단인 전기차, 수소차, 자전거, 대중교통 운영이 활성화된 사업장을 의미한다. 이번 공모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기업체의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실태 등을 평가하여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이 활성화된 기업체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시행됐다.

공모 기간은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공모대상은 울산지역 민간사업장이다. 공모내용은 직원 출퇴근 또는 업무용 차량의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친환경 모빌리티 충전시설 또는 전용주차면 설치 등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 사례이다.

외부 전문가, 민간단체, 관련분야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3개 사업장이 선정되었으며 평가항목은 이용실태, 이용편의, 장려정책 등 3개 평가항목, 출퇴근 실태, 전기차‧수소차 편의시설 등 6개 평가지표로 이루어졌다.

SK Picglobal(주)는 사내 업무용 운송수단에 전기차 및 전기오토바이, 자전거를 적극 활용한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 Picglobal(주)는 업무용 승용차의 60%, 업무용 오토바이의 30%를 전기차 및 전기오토바이로 운영중이며, 사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용 자전거 46대를 배치하고 전용 보관대 및 수리소(8대), 샤워실(7개) 등의 편의시설을 운영중이다.

향후 업무용 승용차의 80%(~‘23년), 업무용 오토바이의 100%(~‘22년)를 전기차 및 전기오토바이로 교체하고, 전기차 충전소(1기 → 6기, ~‘23년)와 전기오토바이 충전소(3기 → 5기, ~‘22년)를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은 직원 출퇴근에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어 있고, 사내 업무용 운송수단에 자전거와 전기차를 적극 활용한 것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대자동차(주) 울산공장 직원의 23.7%가 출퇴근에 자전거를 이용중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회사는 사내 자전거 전용도로(17㎞), 자전거 주차시설(603개소), 방문수리센터 등 자전거 편의시설을 운영하고 차량 통제시간 설정, 동호회 지원 등 자전거 운행을 위한 제도적 지원도 실시중이다.

또한, 사내 이동시에도 업무용 자전거(1,165대) 및 전기차(10대) 등을 운영중이며, 향후 사내 업무용 차량 전량을 전기차 또는 수소전기차로 교체(10대 → 77대, ~‘30년)하고 전기차 충전소도 확대(14기 → 18기, ~‘23년)할 예정이다. 

롯데정밀화학㈜는 직원 출퇴근 및 사내 업무용 운송수단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돋보였다.

롯데정밀화학㈜은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직원의 비율이 41%에 달해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회사는 사내 자전거 전용 도로(3㎞), 주차시설(22개소), 샤워시설(1개소) 등 자전거 편의시설과 함께 자전거 방문수리 프로그램, 자전거 등록제 및 번호판 제도 시행 등 제도적 지원도 실시중이다.

또한, 사내 자전거 통행 활성화를 위해 업무용 자전거(117대)를 운영중이며, 올해 수소전기차를 도입(1대)하고, ’25년까지 업무용 차량 전체(32대)를 전기차 또는 수소전기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모범사업장으로 선정된 3개소에 대해서는 환경부장관 명의 모범사업장 지정현판 및 지정서가 수여되며, 녹색기업 지정시 가점이 부여되고 전기자전거 등 장려물품이 지급된다.

박재현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5%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공모를 통해 발굴된 친환경 모빌리티 이용 우수사례를 기업에 전파해 기업의 친환경 모빌리티 저변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