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부산시,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 구웅 기자
  • 승인 2022.07.03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기술이전 및 개발 의료기기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 등 초과 성과 달성
바이오헬스 산업 협력 업체 및 UCLA Health 참여로 글로벌 바이오헬스 협력 모델 제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6월 30일 오후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의 부산 성과교류회를 열었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6월 30일 오후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의 부산 성과교류회를 열었다. (사진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 = 부산시가지난 6월 30일 오후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의 부산 성과교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지역거점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은 신진 의사 과학자를 키우고, 의료 현장에서 얻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는 연구환경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추진된다.

현재, 전국 8개 병원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동남권역에서는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이 부산시와 함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선도혁신형) 고려대구로병원, 한양대병원, (지역거점형) 인하대의과부속병원, 영남대병원, 충남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 순천향대부속천안병원, 고신대복음병원

이날 행사에는 고신대병원 관계자는 물론, 협력병원인 UCLA Health 관계자와 LG전자, 메쥬, 비바이노베이션, 비알프레임, 선재 하이테크, 에스큐브디자인랩, 에이템즈, 유투메드텍, 인터오션 등 협력사 9곳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특히,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중점협력국 13개국에서 초청받아 온 보건직 관계자 20여 명도 성과교류회를 함께 지켜봤다.

성과교류회에서는 ▲UCLA Health 스마트헬스케어 센터장인 아라시 내임(Arash Naeim) 박사가 키노트 스피치를 맡았으며, ▲고신대병원 옥철호 교수가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 ▲UCLA 예나림(Jana Lim) 박사의 UCLA Health 소개 ▲미국 UCI(캘리포니아대 어바인)와 UCLA에서 활동 중인 부경대 의용공학과 안예찬 교수가 화상회의를 통해 기술혁신 글로벌 협력사업(부갑상선 진단기기)에 대해 발표했다. 그리고 ▲참여 기업 부스 관람 및 협력사업 서비스 체험도 했다.

고신대병원은 4년의 길지 않은 사업 기간에도 ▲SCI논문 23건 ▲특허출원 12건 ▲특허등록 1건 ▲기술이전 2건 등 전 항목에서 목표 대비 초과 성과를 달성했으며,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한 ‘부갑상선 진단의료기기’가 미국 FDA(식품의약국) 승인을 목표로 글로벌 임상시험(UCLA) 진행하고 있는 등 부산 의사과학자들의 잠재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부산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내 의료 바이오 기업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스마트 돌봄케어 서비스 실증 사업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사업 등 국비 사업을 추가로 따내고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부산의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 태동을 시도했다는 것도 큰 성과라 볼 수 있다.

이번 성과교류회에 참석한 의사과학자 및 기업관계자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연구와 성과를 경험한 의사과학자들과 협력하여 연구 개발의 성과를 사업화로 연계한 산·학·연·병의 네트워크가 앞으로 부산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이번 교류회에서 나눈 성과들이 이번 사업을 끝으로 단절되지 않도록, 부산 바이오산업의 중요한 인적 자원인 의사과학자 양성 및 지원에 부산시도 계속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