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칠서 지점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
낙동강 칠서 지점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
  • 구웅 기자
  • 승인 2022.07.0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기관과 함께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문제 없도록 대응

[잡포스트] 구웅 기자=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박재현, 이하 낙동강청)은 6월 30일(목) 15시를 기해 칠서 지점에 조류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칠서지점에서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조류 경보 ‘경계’ 단계 발령기준(2회 연속 유해남조류 10,000세포/㎖)을 초과함에 따라 경보를 발령하게 되었다. 

칠서 지점은 6월 16일 ‘관심’ 발령 이후 14일만에 ‘경계’ 발령되었는데, 장마 이전 지속된 가뭄과 높은 기온, 6월초 간헐적 강우로 유역의 영양염류가 수계로 유입되어 조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조류 경보가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됨에 따라 낙동강청은 낚시․수영 등의 친수활동, 어․패류 어획 및 식용 등을 자제하도록 지역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칠서지점에 주 1회(월) 실시하던 조류 모니터링을 오늘부터 주 2회(월, 목)로 늘려 실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낙동강 본류 구간의 녹조 우심지역에 대한 순찰을 평일에서 주말까지 확대하고, 폐수배출업소 등 수질오염원 특별 점검을 통해 오염물질의 수계 유입을 저감할 계획이다.

특히 각 정수장에서는 활성탄 교체주기를 단축하고 고도정수시설(오존+입상활성탄) 운영을 강화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