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도지사, 경제부총리 만나 국비 건의
박완수 도지사, 경제부총리 만나 국비 건의
  • 구웅 기자
  • 승인 2022.07.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윤 대통령, 9일 추 부총리… 주말 반납 연이틀 국비 세일즈
진해신항 건설 등 내년 주요 국비 추진사업 6건 2,257억 원 요청
산업인프라 구축 통한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민선8기 최우선 목표
정부 재정지출 구조조정 방침 속 경남지역 여야 원팀 국비 확보 총력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정부 예산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를 만나 경남 현안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제공/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정부 예산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를 만나 경남 현안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제공/경남도)

[잡포스트] 구웅 기자=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정부 예산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를 만나 경남 현안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박 도지사는 9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를 찾아 추 부총리와 면담하고 진해신항 건설 등 내년도 국비 지원이 필요한 현안을 설명했다.

전날(8일) 저녁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통령‐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한데 이어 연이틀 경남의 2023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주말을 반납한 것이다.

경남도가 정부에 건의한 주요 사업은 ▲진해신항(1단계) 건설을 포함해 ▲굴껍데기 자원화 전처리 시설 지원, ▲천연소재 전주기 표준화 지원허브 구축, ▲국지도 60호(한림~생림, 매리~양산) 건설, ▲창원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마창대교‧거가대로 통행료 인하로 총 6건이다.

‘진해신항 건설’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와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 2024년 조기착공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뜨겁다. 세계2위 환적 항만을 목표로 하는 진해신항은 가덕도신공항, 남부내륙철도와 함께 동북아 물류플랫폼, 배후지역 물류단지 조성 등 경남 투자환경 향상을 위한 핵심 과제다. 올해 상반기 기초조사,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했고 2023년 설계‧시공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내년도 국비 1,294억 원을 건의했다.

‘굴껍데기 자원화 전처리 시설 지원’은 수산부산물인 굴껍데기를 폐기물에서 자원으로의 재활용 촉진을 위한 사업이다. 그동안 사업장폐기물에 불과했던 굴껍데기를 비료 등으로 자원화하기 위한 시설 구축사업으로 51.5억 원이 필요하다.

‘천연소재 전주기 표준화 지원허브 구축’은 서부경남에서 그린바이오산업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농임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자 도에서 기획하고 중앙정부에 제안한 사업이다. 경남의 미래 먹거리 창출과 함께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실시설계용역을 이행하기 위해 20억 원을 요청했다.

‘국지도 60호선 건설’은 창원-김해-양산을 연결하는 국가도로망 구축사업으로 780억 원을 정부예산에 반영해달라고 제안했다. 박 도지사는 취임 후 첫 현장방문을 국지도 60호선 현장으로 했을 만큼 산업‧물류 기능과 도민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망 확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창원 간선급행버스 체계 구축’은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BRT 도입을 통해 교통인프라를 견고히 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르면 올 하반기에 실시계획 승인과 함께 공사를 시작하며 내년 1단계로 원이대로와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구간을 개통하기 위해서는 112.3억 원이 소요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공약 ‘재정도로 수준으로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의 일환으로 ‘마창대교,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대책’도 건의했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정부 주도의 통행료 인하방안 연구용역, 마창대교 접속도로 진출입로 개선과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 등의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박완수 도지사는 최근 내부회의에서 “정부가 초고강도 지출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있고, 지자체 간의 국비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경남도의 핵심사업들에 대한 국비 확보를 통해 지역의 교통, 산업 인프라를 확충해서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윤 대통령이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공공부문 긴축은 불가피하다”며 다시 한 번 강력한 지출 구조조정을 강조한 가운데, 박 도지사는 도 역점사업의 정부예산 반영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재부 예산 심의기간인 8월까지 실국장들과 함께 직접 중앙부처 및 국회 설득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 6일 국민의힘 경남지역 국회의원들과 먼저 만난 박 도지사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의 만남도 계획하고 있다. 경남 경제 활력을 위해 여야를 넘어 원팀으로 최대한의 국비를 확보하겠다는 각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