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協, 민선8기 첫 실무회의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協, 민선8기 첫 실무회의
  • 정미경 기자
  • 승인 2022.07.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11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민선8기 첫 실무회의 개최
- 전주시 등 협의회 소속 7개 시·군 실무자 참석해 2022년 공동사업 추진 및 협의회 운영 방안 등 논의

[잡포스트] 정미경 기자=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이 민선8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시는 11일 (재)한국전통문화전당 4층 세미나실에서 전주시·문경시·상주시·논산시·완주군·진안군·장수군 등 전국 7개 시·군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의 2022년도 공동사업 추진 및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_ 전주시
사진제공_ 전주시

6.1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각 지자체 실무자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의 변화에 따른 추후 협의회 일정을 정하고, 지방정부협의회가 추진할 사업 및 방향에 대한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후백제 역사문화권의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지역별 실태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토대로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으로 협력하고 진행해야 할 중장기 사업 발굴과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 소속 지자체는 ‘역사정비법’에 후백제역사문화권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각 지역을 비롯해 협의회 회원도시들이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도지사 및 중앙정부, 정치권에 의견을 전달하기로 뜻을 모았다.

후백제는 후삼국시대 강력했던 위상을 가졌던 국가였으나, 그간 신라에서 고려로 넘어가는 왕조교체기 정도로 인식됐다. 정부도 8대 역사문화권을 지정해 정비 및 역사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후백제역사문화권은 배제된 상황이다.

시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총 6차례의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위한 업무협의와 업무협약 및 특별전시사업 등을 진행했으며, 11월 26일 전주시를 회장도시로, 문경시를 부회장도시로 한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를 공식 발족했다.

지방정부협의회는 발족 이후 첫 행보로 지난 1월 18일 협의회 소속 지자체를 둔 지역구 국회읜원들과 각 협의회 소속 지자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에서 후백제 역사문화권 지정을 위한 열띤 토론도 진행했으며, 그 결과 김성주 국회의원이 ‘역사문화권 정비에 관한 특별법’에 후백제역사문화권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하기도 했다.

시는 향후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의 회장도시로서 성공적인 협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회원도시와의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구상할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각 회원도시의 의견을 모아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후백제의 유·무형의 역사문화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들을 구상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후백제의 왕도로서 전주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를 통해 후백제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과 지역 간 대통합을 실천하고 관광사업 개발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