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거밀집지역 등 주차환경개선지구 주차난 해소 본격 시동
부산시, 주거밀집지역 등 주차환경개선지구 주차난 해소 본격 시동
  • 구웅 기자
  • 승인 2022.07.1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향후 4년간 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분야별 장기 구상을 담은 ‘부산시 주차종합계획’ 마련 및 본격 추진… 2025년까지 총 1,995억 원 투입
▲주차장 공급 지속 확대(6,092면) ▲선진 주차시스템 도입 ▲주차장 관리·운영 개선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등 4대 분야에서 15개 중점 실천과제 집중 추진 계획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잡포스트] 구웅 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날로 악화되고 극심해지는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향후 4년간 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분야별 장기 구상을 담은 ‘부산시 주차종합계획’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1년 말 기준 부산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131만 대, 주차장은 171만 면으로 주차장 확보율(차량수 대비 주차면)은 130.5%다. 이는 국토부가 제시한 주거지와 근무지, 방문지를 합친 최소필요 주차장 확보율 130%를 만족하는 수치로, 시가 지난 2017년 주차장 확보율 109.2% 대비 21.3%P나 끌어올린 결과다

하지만, 노후주거지 밀집지역 등 주차환경개선지구* 내 주차장 확보율은 69%에 불과해 주차문제로 인한 주민 갈등은 지속해서 이어지는 상황이다.

시는 이러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주차종합계획을 수립했다. 2025년까지 총 1,995억 원을 투입해 ▲주차장 공급 지속 확대 ▲선진 주차시스템 도입 ▲주차장 관리·운영 개선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등 4대 분야에서 15개 중점 실천과제를 집중 추진한다.

특히, 이 계획은 ▲주차장 확보율이 낮은 단독, 다세대·다가구 밀집지역 등 주차환경개선지구 67곳의 주차난 해소와 ▲전통시장 인근 주차장 건립을 통한 쾌적한 주차환경 제공에 중점을 뒀다.

■ 주차장 공급 지속 확대
우선, 2025년까지 주차장 6,092면을 추가로 공급한다. 공영주차장 3,644면을 주택밀집지역 등 주차환경개선지구에 우선적으로 조성해 주차환경개선지구 내 주차장 확보율을 2021년 69.1%에서 2025년까지 75.6%로 대폭 끌어올린다. 이를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 대상지 선정 평가 기준도 개선한다.

또한, 주차시설이 부족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신규 건립, 증축 등을 통해 주차장 339면을 추가 공급하고, 부설주차장 개방 지원사업과 그린주차사업* 등을 확대해 주차장 2,109면을 공급한다.

■ 선진 주차시스템 도입
주차장 공급 확대와 함께 선진 주차시스템을 도입한다. 주차관제기 제조사별 운용프로그램이 달라 잦은 사용 오류와 관리 불편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통합하는 지능형 통합 주차정보시스템을 구축(22.9. 용역발주 예정)한다. 아울러, 야간 원격주차관제시스템을 16곳에 추가 설치하고, 환경친화적 자동차 증가에 발맞춰 공영주차장 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144대를 추가로 확충한다.

■ 주차장 관리운영 개선
공영주차장 시설 노후 등에 따른 이용 만족도 하락에 따라, 기존 2.3m인 주차장 폭(너비)을 2.5m로 확대해 준중형 차량 비율 증가에 대응하고 주차상태 표시등 설치, 공용화장실 등 각종 시설개선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차량 분산과 대중교통 이용 제고를 위해 상황별 이용수요 변화에 따라 주차요금을 달리 받는 ‘공영주차장 가변급지’ 운영을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온천장역과 동래역 공영주차장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고, 일상회복 시기를 고려해 지속 확대해 나간다.

■ 불법 주정차 단속강화
법정 주·정차 금지구역과 어린이보호구역, 시민 등의 보행 안전을 위협하거나 차량 소통을 방해하는 주정차 차량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스쿨존 등 178곳을 중점 단속구역으로 지정하고, 이 지역을 무조건 단속되는 지역으로 인식하도록 강력 단속한다. 다만, 영세 소상공인과 소형화물차량 운전자 등 서민생계형 주정차 단속은 계도 위주로 탄력적으로 시행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주차환경개선지구와 전통시장 인근 등 주차문제가 심각한 지역의 주차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며,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시민들의 실생활에 힘이 되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