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맞춘 신개념 한국관광 홍보관 탄생
MZ세대 맞춘 신개념 한국관광 홍보관 탄생
  • 서진수 기자
  • 승인 2022.07.2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하이커(HiKR) 그라운드’ 22일 개관
기존 시설 리모델링… 한류 및 다양한 실감형 체험콘텐츠로 트렌드 선도
5층 하이커라운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5층 하이커라운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잡포스트] 서진수 기자 =방한관광객에게 한국을 홍보하는 새 명소가 서울시내 중심가에 등장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는 지상 5층 규모의 한국관광 홍보관 하이커 그라운드(HiKR Ground: 이하 하이커)’를 오는 22일 중구 청계천로에 위치한 공사 서울센터에 개관한다.

하이커는 기존 홍보관이었던 K-스타일허브를 작년 6월부터 약 1년간 리모델링해 새롭게 탄생하는 공간이다. K-스타일허브는 그 동안 외관상 홍보관으로서의 정체성이 미흡하고, ·외국인 관광객들을 시설 안으로 유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한계점을 극복키 위해 공사는 건축, 공간기획,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 및 설계 디자인 공모를 통해 금번 리모델링을 추진해 왔다.

4층 하이커케이브.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4층 하이커케이브.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하이커라는 브랜드엔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한국(KR)이 건네는 반가운 인사(Hi)와 글로벌 여행자들의 놀이터(Playground)가 되고자 하는 뜻이 담겼다. 또 민관 협업을 통해 다양한 한국관광 콘텐츠가 함께 어우러지는 오프라인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홍보관들과의 가장 큰 차별성은 MZ세대를 겨냥한 인기 있는 한국관광 콘텐츠를 스마트기술과 한류, 아트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 새로운 관점으로 제시한다는 점이다.

층별로 보면 1층엔 대형 미디어월 하이커 월을 구축해 관광지, K-, K-드라마 등 생생한 한국관광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가 5대 관광거점도시(목포, 부산, 전주, 안동, 강릉)를 주제로 한 창작물 ()도시산수도가 선보여질 예정이며, 외부에서 영상을 본 통행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자연스럽게 시설 내부로 유인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시설이다.

1층 하이커월.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1층 하이커월.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가장 활동적인 경험이 가능한 2층은 글로벌 한류팬들이 K-팝을 체험해볼 수 있는 ‘K-팝 그라운드로 조성됐다. K-팝 뮤직비디오의 대표적인 콘셉을 구현한 5개 구역(서브웨이, 마이 스테이지, 컬러룸, 코인 론드리, 스페이스 쉽)에선 방문객들이 직접 한류관광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했다.

특히 국내 유일의 XR스튜디오 마이 스테이지에서는 방문객들이 XR 기술로 구현된 100여 종의 가상배경을 활용한 특수 효과를 직접 연출해 나만의 뮤직비디오를 기획·촬영할 수 있다.

3층 하이커타워.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3층 하이커타워.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3층에 마련된 하이커 아트 뮤지엄은 차세대 한류 장르인 ‘K-아트를 제시하는 곳으로, 대한민국 대표 아티스트들이 한국관광 대표 콘텐츠를 재해석하는 특별 기획전이 열린다.

첫 번째 협업 아티스트는 사진조각 장르를 개척한 권오상 작가이며, 국내 5대 지역축제를 작가의 시선으로 표현한 특별 작품과 함께 한류·축제를 주제로 한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같은 층에 위치한 드라마틱 트립은 드라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등 한류 영상콘텐츠에 등장하는 국내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전시체험존으로 구성됐다.

4층에 위치한 국내관광 멀티체험존 하이커 케이브축제 체험관에선 관광거점도시·지역축제·웰니스 관광지 등 다양한 테마의 관광지 정보를 후각, 청각, 촉각 등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 콘텐츠로 선보인다.

5층엔 청계천 조망이 가능한 테라스를 갖춘 하이커 라운지를 조성했다. 포토스팟이자 방문객들이 소통할 수 있는 교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2일엔 5층 하이커 라운지에서 개관식이 열린다.

문체부 조용만 차관,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 권오상 작가 및 글로벌 MZ세대 5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개관 연계 특별 홍보주간인 7.22.~7.28. 기간 중엔 입장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와 공연도 예정돼 있다.

이학주 공사 관광산업본부장은 하이커는 기존 관광 콘텐츠를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 방문객들이 국내 관광지의 매력을 새로이 발견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며, “넷플릭스 코리아·에스엠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민간부문과의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K-라이프스타일을 비롯한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2층 케이팝그라운드.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2층 케이팝그라운드.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