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1기 교육 성료
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1기 교육 성료
  • 서진수 기자
  • 승인 2022.07.3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MICE협회, 지역 MICE 인재양성 위한 교육 과정
지역 전문인력 부족 교육격차 해소 위해 부산서 운영 ‘호평’
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1기 수료식 장면. 사진=한국마이스협회 제공
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1기 수료식 장면. 사진=한국마이스협회 제공

[잡포스트] 서진수 기자 =(사)한국MICE협회(회장 김춘추, 이하 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가 후원한 ‘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1기’ 과정이 지난 29일 부산 벡스코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 프로젝트는 MICE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매년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올해는 지역의 MICE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부산 지역에서 1기 과정이 운영돼 호평을 받았다. 교육 참가자들은 2주간 분야별 MICE 전문가로부터 실무형 강의와 멘토링 등의 현장 맞춤형 교육을 받았다.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병합한 플립러닝 형태로 구성됐다. ▶온라인 교육은 협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MICE 연수원’의 ▷MICE 기본과정 ▷MICE 회의 및 전시 기획 과정 ▷디지털 MICE 과정 등의 콘텐츠가 활용됐다. 사전 교육 형태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생의 MICE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오프라인 교육은 강의형과 참여형 교육으로 구분됐다. 강의형은 MICE 분야별로 기본적인 개념과 실무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2022 MICE 트렌드 ▷국제회의 기획 및 실무 ▷MICE 베뉴의 역할 ▷전시 기획 및 성공 사례 ▷인센티브 관광과 MICE콘텐츠 기획 ▷기획서 작성법 등의 주제로 실무 특강이 진행됐다. 또한, 교육생들의 MICE 업계 진출을 위해 ▷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노하우 및 모의 면접 특강을 추가 구성했다.

참여형은 교육생과 업계 전문가가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MICE 분야별 멘토링 ▷MICE 기업설명회 ▷팀 프로젝트로 이루어졌다.

▶MICE 분야별 멘토링은 DMO(부산관광공사), 컨벤션센터(벡스코), PCO(리컨벤션), 호텔(파크하얏트) 등 총 4개 분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는 ‘Power-up’ 편으로 사원에서 대리급 실무자를 멘토로 초청하여 취업 Tip, 사내 문화, 입사 후 솔직한 후기 등 현재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인 교육생들의 원초적인 궁금증 해소에 초점을 맞추었다.

2부는 ‘베테랑’편으로 경험이 많은 팀장급 실무자를 멘토로 초청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나 고충, 필수 역량 등에 중점을 두어 해당 분야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팀 프로젝트는 교육생 4인이 1팀이 되어 주제에 맞춰 제안서를 작성하는 과정이다.

1주차에 진행된 특강과 전문가 코칭을 토대로 교육생들이 2주간 준비한 제안서는 수료식에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심사를 통해 우수 2개 팀에게 시상금(국민관광상품권)과 협회장상을 수여했다.

‘2022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 2기 과정은 내달 3일부터 서울에 소재한 세종대학교에서 3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약 60명의 교육생이 이미 참가 신청을 완료했으며, 하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MICE기업 11개 사가 기업설명회에 참여한다.

하홍국 협회 사무국장은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우수한 인력들이 MICE 업계로 유입되어 MICE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가길 기대한다”면서 “협회는 업계 인력양성을 통해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