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IB, IB Diploma:EE와 TOK 맞춤수업 수강생 모집
월간IB, IB Diploma:EE와 TOK 맞춤수업 수강생 모집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8.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월간IB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EE와 TOK를 중점적으로 학생과 소통하며 진행하는 IB맞춤수업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IB EE는 4,000자 분량의 상당한 학문적 깊이가 요구되는 소논문을 자유 주제로 학생이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해 진행된다. 기간이 약 10개월, 40시간 이상이 소요돼 강사와 학생의 소통이 중요하다. 월간IB는 학생이 원하는 주제를 선정부터, 에세이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까지 담당 강사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수업 중 학생이 주도적 자료조사, 데이터 수집, 실험 설계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를 기반으로 한 분석 또한 학생 개인의 견해와 이해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

IB EE는 학생들에게 논문 작성법과 심층 탐구 능력을 키우는데 본질을 두고 있다.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탐구를 요구하는 만큼 학생들은 정보와 지식을 분석하고, 종합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1대1 수업으로 밀접한 소통을 통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TOK(Theory of Knowledge)수업은 담당 선생님과 학생의 소통 속에 진행될 수 있도록 EE와 동일하게 1대1로 수업이 준비돼 있다. TOK의 최종 점수는 1200~1600자 분량의 에세이와 전시 (exhibition)을 통해 평가되는 과목이다. 자기의 주장에서도 다양한 뒷받침하는 주제들이 있어야 하고,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글을 작성해야 한다. 주제에 real life에서 어떠한 개념으로 적용되는지도 심도 있게 탐구하는 만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에세이 작성 스킬이 요구된다.

IB Diploma (통칭 IBDP)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전 세계 국제 학교뿐만 아니라 국내 학교에서도 IBDP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사고와 논술 능력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는 IBDP 프로그램은 2년간의 과정으로 6개의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7점 만점인 6개의 과목은 year2 마무리를 하는 5월 한달간 치루어지는 최종 시험과 더불어 IA (internal assessment) 리포트로 평가 된다. 또한 TOK (Theory of Knowledge)와 EE (Extended Essay)로 이루어진 보너스 3점이 더해져 총 45점 만점이다.

EE와 TOK 중 하나라도 패스하지 못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없으니, 이 과제들은 고득점을 목표하는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는 과목이다. 한편, 강남 월간IB는 현재 1:1 온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IB 고득점을 위한 EE, TOK 연구 주제 선정부터 꾸준한 피드백과 첨삭을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