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 모여라” 추계예대 ‘이방인, 한국을 연주하다: 어서와 국악은 처음이지’ 국악 무료교육
“외국인들 모여라” 추계예대 ‘이방인, 한국을 연주하다: 어서와 국악은 처음이지’ 국악 무료교육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8.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추계예술대학교(총장 임상혁)가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전통예술 ‘국악’ 교육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추계예대 사회봉사단에서 진행하고 올해 문화품앗이(한국문화원연합회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이방인, 한국을 연주하다 : 어서와~ 국악은 처음이지’는 전통예술 국악 실기교육 프로그램으로 국악에 관심 있는 외국인들이 국악을 체험하고 전문적으로도 교육받을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추계예술대 국악과는 교육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과 국악 인재들의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사회봉사단과 협업해 재학생 인재 육성을 위한 예술 학습공간을 확대하고 외국인의 한국 문화 체험과 적응을 위해 예술봉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학교 측에 따르면 교육기간은 9월부터 11월이며, 교육대상은 재한외국인이다.

이번 실기교육 프로그램은 무료로 실시되며, 외국인들은 추계예술대학교 외국인봉사단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외국인봉사단에 자원하면 지역사회와 연계해 한국인봉사단과 함께 공연에 참여하고 외국인 수강생들이 학습 기간 동안 배운 내용을 직접 무대를 통해 발표하는 기회도 갖게 된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전통예술 국악 실기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인들이 지역사회에 보다 깊은 소속감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세상을 느끼고 구현할 수 있도록 예술봉사 활동으로 이어가도록 지도할 예정”이라며 “판소리와 사물놀이 수업을 한국어로 진행한다. 외국인들 사이에서 판소리나 사물놀이로 인기 있는 K-컬처로, 추계예술대학교의 우수한 실기 교강사와 악기 및 공연장 시설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6월은 국악전공 재원들과 흥미롭게 체험과정을 진행했으며, 9월~10월에는 심화과정으로 전 국립창극단 단원 및 춘향국악대제전 판소리명창부 대통령상 수상했던 전은령 강사, 국립국악관현악단 타악 수석인 연제호 강사로부터 판소리와 사물놀이 마스터클래스 시간이 마련된다. 학습 기간 완료 후 총 2회의 수료 발표 공연 기회가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추계예술대학교는 예술에 관한 전문지식과 재능을 연마하는 문화 예술 인재 양성 전문 교육기관으로 후학 양성을 위해 국악과 강호중(피리, 슬기둥 창단 동인), 이용구(대금, 국립국악관혁악단 악장 역임), 김선림(가야금, KBS국악관현악단 역임), 허익수(거문고, 경기도립국악단 역임) 전임교수, 국제학부 김성경(서울국악관현악단 대표) 교수가 재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