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 대비 선제적 댐 수위조절
환경부,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 대비 선제적 댐 수위조절
  • 노충근 기자
  • 승인 2022.09.02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환경부

[잡포스트] 노충근 기자 =환경부는 2일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밤부터 북상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보(기상청 9월 1일 16시 발표)됨에 따라 적극적인 예비 방류를 통해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는 등 선제적으로 댐 수위를 조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1일 오후 세종정부청사 6동에 위치한 환경부 홍수대책상황실에서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유역(지방)환경청, 홍수통제소, 기상청, 한국수자원공사, 국립공원공단 등 홍수대응 관계기관이 영상으로 참여하여 태풍 상황을 확인하고 대처 계획 등을 점검했다.

또 태풍 ‘힌남노’ 북상에 대비해 현재 전국 20개 다목적댐에서 약 55.2억 톤*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강우 상황에 따라 적극적인 예비 방류를 통해 탄력적으로 댐 수위를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유역면적 대비 저수용량이 적은 남강댐은 선제적으로 댐 수위를 조절하기 위해 9월 2일 14시부터 남강 본류로 초당 300t, 가화천으로 초당 100t의 수문 방류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태풍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선제적인 댐 수위 조절과 철저한 대응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